사진=신협중앙회
사진=신협중앙회

[이코리아] 신협사회공헌재단(이하 재단)은 지난 10일, ‘제10회 대한민국 나눔국민대상 희망멘토링’ 부문에서 국무총리 표창을 수상했다고 11일 밝혔다.

‘대한민국 나눔국민대상’은 보건복지부와 KBS가 함께하여 제정한 국내 최초의 민관합동 유공포상으로, 지난 2012년부터 인적나눔, 생명나눔, 희망멘토링, 물적나눔 각 분야에서 사회발전에 공헌하고 있는 개인 및 우수 단체를 선정하고 있다.

재단은 취약계층 아동의 건강한 성장을 지원하는 멘토링 사업, 소상공인 및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한 지원 사업, 청년협동조합 및 사회적 경제조직 육성을 위한 지원사업 등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추진해온 공로를 인정받아 ‘희망멘토링’ 부분에서 국무총리 표창을 수상하게 됐다.

‘신협 어부바 멘토링’은 신협사회공헌재단의 대표 교육사업으로 신협과 인근 지역아동센터의 결연을 통해 임직원과 지역 아동이 멘토, 멘티가 되어 경제골든벨, 모의 협동조합 운영, 용돈 기입장 작성 등 다채로운 금융경제활동을 함께 하며 아동의 협동심과 생활경제상식이 함양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참여 임직원의 멘토 역량 강화를 위한 별도 프로그램도 운영 중에 있다. 전문가를 초빙해 아동․청소년의 이해, 멘토링 진행 방법 등을 주제로 멘토 교육을 실시하고, 임직원 멘토가 현장에서 아이들과 더욱 효과적으로 소통하며 교육할 수 있도록 경제교육 교구를 개발하여 배포하는 등 해당 사업이 일회성에 그치지 않고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교육나눔활동 될 수 있도록 매진해왔다.

이 같은 노력을 통해 2016년 80개 신협이 참여하던 사업이 2020년에는 123개 신협 512명의 임직원이 참여하는 사업으로 확대되어 누적 1만2,000여명의 아동에게 멘토링 프로그램을 제공했다. 6회째를 맞는 올해는 162개 신협이 참여하여 169개 지역아동센터와 결연을 맺고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김윤식 재단 이사장은 “전국 신협과 임직원들은 신협의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고자 신협사회공헌재단을 통해 어두운 곳을 비추는 햇살과 같은 역할을 실천해왔다”며 “재단은 앞으로도 우리 모두가 함께, 가능성이 있는 내일을 꿈꾸며, 더불어 살아가는 사회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