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경선 후보. 사진=뉴시스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경선 후보. 사진=뉴시스

 

[이코리아]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전두환 대통령이 정치를 잘했다"라고 발언해 파문이 커지고 있다. 

윤 전 총장은 19일 국민의힘 부산 해운대갑 당협 사무실을 찾아 “전두환 대통령이 군사 쿠데타와 5·18만 빼면 정치는 잘했다고 말하는 분들이 많다. 호남에서도 그렇게 말하는 분들이 꽤 있다”고 말해 논란이 일었다. 

이에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는 “집단학살범도 집단학살 빼면 좋은 사람이라는 게 말이 된다고 생각하십니까”라고 윤 전 총자의 발언을 맹비난했다. 그러면서 “광주의 상처는 아직 아물지 않았고 진상규명조차 완전히 되지 않았다. 광주영령과 호남인 능멸에 대해 지금 즉시 석고대죄하라”고 말했다. 

송영길 민주당 대표도 20일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윤 전 총장의 망언이 전두환 찬양까지 이르렀다. 이완용이 나라 팔아먹은 것 빼면 정치 잘했단 말과 다르지 않다”며 “인권과 민주주의를 유린하며 온갖 부정, 비리 저지른 전두환이 시스템 정치라면 히틀러, 스탈린도 시스템 정치냐”고 비판했다. 

송 대표는 20일 출연한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서도 “일본 식민지 시대 공과를 나눠 식민지 근대화론을 말하는 사람들을 용납할 수 없는 것처럼 전씨는 공과 과를 나눌 대상이 아니다. 지난 번 대구에 가서도 ‘다른 지역이면 민란이 났을 거다’ 발언했는데 전근대적인 사고방식이다. 검사로서 일반 사회생활을 하지 않고 맨 범죄자들하고 살다 보니까 사고가 감염된 건지 계속 퇴행적으로 가는 것 같다”고 비난했다.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도 윤 전 총장의 발언을 비판했다. 진 전 교수는 19일 CBS라디오 ‘한판승부’에 출연해 “그 발언으로 영남에서 얻을 표도 없다. 태극기부대 극히 일부에만 호소하는 것”이라고 평가절하했다. 

이어 “많은 사람들이 ‘총장만 해서 어떻게 나라를 다스릴 수 있어’라고 의심한다. 그런데 ‘군 출신도 하잖아’ 이런 맥락에서 확 나가버린 것 같다. 이게 우리가 볼 때는 ‘이완용이 명필이다’라고 하는 꼴”이라고 덧붙였다. 

논란이 커지자 윤 전 총장은 입장문을 내고 “전두환 정권이 독재를 했고 자유민주주의를 억압했던 것은 두말할 필요도 없는 역사적 사실이다. 제가 하고자 했던 말씀은 대통령이 되면 각 분야 전문가 등 인재를 적재적소에 기용해서 제 역량을 발휘하도록 하겠다는 것”이라고 해명했다. 

이어 “전두환 정권 군사독재 시절 김재익 당시 청와대 경제수석이 ‘경제 대통령’ 소리를 들었을 정도로 전문가적 역량을 발휘했던 걸 상기시키며 대통령이 유능한 인재들을 잘 기용해 그들이 국민을 위해 제 역할을 다하도록 하는 게 중요하다고 강조한 것”이라며 “당시 대학생이었던 저는 12.12 모의재판에서 판사 역할을 하면서 당시 신군부 실세 전두환에게 무기징역을 선고했던 사람이다. 저의 역사의식은 그때나 지금이나 변함이 없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