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 출마를 선언한 김동연 전 경제부총리와 김종인 전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12일 서울 중구 한 식당에서 조찬 회동에 앞서 악수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대선 출마를 선언한 김동연 전 경제부총리와 김종인 전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12일 서울 중구 한 식당에서 조찬 회동에 앞서 악수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코리아] 김종인 전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여야 대선후보들에 대해 “문제를 일으키면서 문제를 해결한다는 사람들이 나오고 있다”며 “리더십에서 도덕성이 기본”이라고 말했다.

김 전 위원장은 12일 김동연 전 경제부총리와 서울 조찬 회동을 한 뒤 기자들과 만나 이같이 밝혔다.

김 전 위원장은 김 전 총리와 회동을 하게 된 배경에 대해 "오래 전부터 교류를 해온 사이다. 최근에 본인 스스로가 대선에 임할 결심을 하고, 아마 창당까지 노력을 하고 있는 것 같다. 그래서 이거 저거 의논할 사항이 있어서 오늘 한번 보면 좋겠다고 해 만난 것"이라고 했다.

김 전 위원장은 윤석열 캠프와 특별한 교감은 없다며 "내가 (대선 국면에 정당에서) 특별한 역할을 할 것 같으면 스스로에 확신을 가져야 하는데 현재로선 그렇지는 않다"고 밝혔다.

윤 전 총장이 국민의힘 대선 후보로 확정되면 정권교체가 가능하겠냐는 질문에 “내가 보기에 정권교체라기보다 새로운 정부가 탄생한다고 보는 게 옳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서울시장 보선 결과를 보면 일반적인 민심이 어디에 있는지 알 수 있다. 국민의힘이 당시 이길 것이라 예측 안 했을 것이다. 내년 대선도 그런 맥락에서 예측 가능하지 않겠나 생각한다”고 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3차 경선투표에서 2배 차이로 이낙연 후보에게 졌다는 질문에는 “일반 국민 생각이 그동안 변해서 3차 투표에서 그런 결과가 나왔다고 본다”고 답했다.

김동연 전 부총리도 이날 기자들과 만나 “특정 후보라 언급이 적절할지 모르지만 김 박사님은 예를 들면 부동산 문제를 해결하겠다는 사람이 부동산 문제를 일으킨 사람 아니었냐든지, 여러 비리와 연루돼 있는 정황이 많이 나오고 있기에 그런 점에서 우리 국민들이 지도자로 납득할 수 있나 하는 우려를 표명했다”고 말했다. 

김 전 부총리는 "지도자로서 문제를 일으키면서 문제를 해결한다는 사람들이 나오고 있는 상황을 지적하면서 도덕성이 굉장히 중요하다고 했다. 그런 것이 국민 통합을 이룰 수 있고 국가를 끌고 갈 밑바탕이 될 것이라는 이야기 등을 폭넓게 나눴다"고 했다.

김 전 부총리는 김 전 위원장이 윤석열 후보를 돕는 것 아니냐는 시각에 대해서는 “그런 이야기는 없었다”고 선을 그었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