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이코리아】박근혜 새누리당 대선 후보가 27일 국민행복특위·정치쇄신특위·대선기획단 등 주요 대선 기구를 발족시키고 인선의 면면을 공개했다.

 그간 '국민 대통합'을 강조한 박 후보는 안대희 전 대법관, 문용린 서울대 교수 등 중량감 있는 새 인물들을 대거 발탁했다. 반면 주요 보직 물망에 올랐던 친박(친박근혜) 핵심들은 2선으로 물러나 계파색이 엷어졌다.

 ◇안대희·문용린 등 깜짝 인선

 새누리당의 전신인 한나라당에 '차떼기 당'이란 오명을 안겼던 안대희 전 대법관이 정치쇄신특위 위원장으로 깜짝 기용됐다.

 정치쇄신특위는 국민행복특위와 함께 박 후보가 지난 20일 당선자 수락연설을 통해 추진을 약속한 기구라 인선에 관심이 집중됐었다. 안 전 대법관은 국민행복특위 위원장으로 임명된 김종인 전 비대위원과 '투톱'으로 박 후보 선대위를 이끌 것으로 보인다.

 검사 출신으로 지난달 대법관 임기를 마친 안 전 대법관은 참여정부 초기 대검 중수부장으로 여야, 대기업 등을 상대로 성역없는 불법 대선자금 수사를 진행, '국민 검사'라는 별칭을 얻은 인물이다. 한나라당의 불법 대선 자금 의혹을 파헤쳤고 노무현 전 대통령의 측근 비리도 수사했다.

 이같은 경력때문에 안 전 대법관은 정치개혁을 맡길 최적의 인사라는 평가와 함께 박 후보의 정치쇄신 의지가 드러났다는 평가가 나온다.

 국민행복특위 부위원장으로 영입된 문용린 서울대 교수도 눈여겨 볼 인사다.

 문 교수는 김대중 정부에서 교육부 장관을 지냈고, 김영삼 정부에서는 대통령직속 교육개혁위원회 상임위원 등으로 활동한 교육정책 전문가다.

 문 교수 기용은 박 후보가 향후 교육정책에 공을 들일 것을 예고하는 한편, 전 정부 인사 역시 중용하겠다는 대통합 의지를 강조한 것으로 받아들여진다.

 박 후보와 가까운 인사는 27일 "사람이 곧 메시지"라며 "박 후보가 새로운 인물을 통해 대선 전략의 밑그림을 그대로 보여준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앞으로 선대위 외연은 더욱 넓어질 것"이라며 "친박의 인재풀이 협소하다는 평가는 더이상 나오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주영·진영 등 중립 인사 중용

 당초 친박 핵심인 최경환 의원과 서병수 사무총장이 경합할 것으로 관측됐던 대선기획단장에는 4선의 이주영 의원이 임명됐다.

 이 의원은 4·11 총선까지 정책위의장을 지내 한차례 박 후보와 호흡을 맞췄으며 중립성향으로 분류된다.

 서병수 사무총장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신뢰와 원칙의 정치를 위해 총선 약속을 실천하고, 이를 대선공약으로 발전시켜야 하는 과제가 있다"며 "이 의원은 총선 때 정책위의장으로 당의 총선 정책들을 해왔고 정치적 경륜으로 당 내외 많은 분들을 아우를 수 있는 장점이 있는 분"이라고 인선배경을 밝혔다.

 단장 역시 의외의 인사라는 평가가 나온다. 전날까지 최 의원과 서 총장이 경합하는 것으로 알려졌으나 박 후보가 막판에 제3의 인물을 점찍은 것으로 알려졌다.

 총선 공천 및 경선 캠프에서도 친박계 권력투쟁 논란을 불렀던 최 의원이나 역시 측근인 서 총장을 다시 중용하는 것보다 당 화합차원에서 탕평인사를 택한 것으로 보인다.

 대신 최 의원은 가장 가까운 거리에서 박 후보를 보좌할 비서실장으로 선임됐다. 지난 23일 비서실장으로 임명됐던 이학재 의원은 부실장으로 다시 보직을 받았다.

 신중한 인사를 중시하는 박 후보가 불과 나흘 전에 한 인사를 번복하면서까지 최 의원을 비서실장에 앉힌 것도 파격에 가깝다.

 서 사무총장은 "당헌·당규에 보면 대통령 후보는 최고위와 협의할 수 있지만 모든 결정에 우선권을 가진다고 돼 있다"며 "대통령 후보 중심으로 모든 것이 움직이지만 최고위, 과거 경선 캠프, 정책위, 자발적으로 움직이는 사조직 등 모든 것들이 선거준비를 해야하는데 (후보가 이들과) 유기적으로 협력하고 네트워킹하려면 비서실장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또한 "비서실장의 역할은 후보 '뒤치닥거리'가 아니고 선거에 관한 종합적인 상황을 전부 협의하고, 후보의 의중을 (외부에) 전달해야 하는 것"이라며 "이 의원은 주로 수행을 하게 된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지난 7월 '정두언 체포동의안' 부결 사태로 정책위원장에서 사퇴했던 진영 의원이 국민행복특위 부위원장으로 합류하는 것도 주목된다.

 진 의원은 박 후보의 비서실장까지 지낸 측근이었지만 한때 탈박(脫朴)해 중립 성향으로 평가된다. 지난 총선에서 박 후보와 관계를 회복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진 의원은 박 후보의 정책을 총괄하는 특위 부위원장으로 임명되면서 당 정책위의장으로 복귀할 가능성이 점쳐진다. 당시 이한구 원내대표는 사퇴를 번복하고 복귀했지만 정책위의장은 진 의원 사퇴 이후 한달 이상 공석이었다.

 ◇별도 기구로 공보 강화

 후보 직속의 별도 기구로 꾸려진 공보단도 눈길을 끈다.

 공보단은 전직 언론인들이 대거 합류, 매머드급으로 구성됐다. 대언론 소통을 강화해 불통 논란을 종식하겠다는 의도가 읽힌다.

 KBS보도국장 출신으로 2007년에도 박 후보를 도왔던 김병호 전 의원 단장체제로 8명의 위원이 선임됐다.

 서 사무총장은 "김 전 의원은 캠프에서 홍보위원으로서 활동했고 후보와도 오랫동안 친숙한 관계"라며 "공보단 멤버로 상당한 전문가들이 소집됐는데 그들을 끌고 갈 경륜이 있는 분"이라고 밝혔다.

 서울신문 정치부장 출신인 박대출 의원과 SBS 앵커였던 홍지만 의원·정성근 경기 파주갑 당협위원장, KBS 앵커·청와대 대변인을 지낸 박선규 서울 영등포갑 당협위원장, 연합뉴스TV 보도본부장이었던 김석진 인천 남동을 당협위원장 등 다수가 언론인들로 채워졌다.

 이밖에도 서용교·김태흠 의원, 박 후보 경선캠프에 참여했던 백기승 공보위원 등이 합류했다. 뉴스1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