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도 5차 국민재난지원금(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을 받을 수 있을까?

이런 궁금증은 카카오페이의 국민지원금계산기를 통해 정확히 알 수 있다. 

기자에게 12일 12시 43분 경 카카오페이에서 카카오톡 메시지가 전송됐다. ‘코로나 상생국민지원금(5차재난지원금) 대상자 여부 및 예상 수령액 모의 조회 안내’라는 제목이었다. 

안 그래도 지원금 대상 여부를 확실히 알고 싶던 차에 적시에 메시지가 왔다 싶었다. 신청일자는 아직 정해지지 않았지만, 지원 대상 여부를 아는 것만으로도 안도감이 생길 것 같았다. 그리고 메시지 하단의 ‘자세히 보기’를 눌렀다. 

메시지를 받지 못했다면 카카오톡 화면 하단 우측에 점 세 개(ㆍㆍㆍ)를 눌러 ‘더보기’ 창으로 이동하자. 그리고 좌측상단에 ‘Pay’라는 아이콘을 터치한다. 그러면 화면 하단에 ‘국민지원금 우리집은 얼마 받지?’라는 연두색 배너가 보인다. 이 배너를 클릭하면 국민지원금을 조회 할 수 있는 창으로 넘어간다.  

사진=
사진=카카오페이 국민재난지원금 조회 전체동의 화면 

‘자세히 보기’를 누르자 국민지원금 계산기 서비스 이용 약관에 동의하는 창이 나왔다. 전체동의를 누른 후 ’계산하러가기‘를 클릭했다. 

그러자 건강보험가입종류, 내 건강보험료, 총 가구 구성원 세 개의 항목을 입력하는 창이 나왔다. 한 눈에 보기에도 간략하게 화면이 구성되어 있어 정보 입력자로서 심리적인 부담도 덜했다. 

사진=
사진=카카오페이 국민재난지원금 조회 건강보험 가입종류 입력화면

 

제일 윗 칸에 있는 건강보험가입종류는 직장가입자, 지역가입자, 피부양자 중에서 선택할 수 있었다. 기자는 직장가입자이므로 ’직장가입자‘를 선택했다. 

사진=
사진=접속량 급증으로 인한 건강보험료 불러오기 기능 불가 화면

그리고 그 다음에는 건강보험료를 입력해야 했다. 그런데 아뿔싸, 화면 좌측의 ’건강보험료 불러오기‘ 기능은 ’접속량이 급증하며 일시적으로 이용이 제한되었습니다‘라는 문구가 떴다. 이 기능이 원활했다면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는 것만으로도 의료보험 조회가 가능하다.  

사진=
사진=국민건강보험 내 보험료 조회 화면

하지만 기자처럼 해당 기능이 작동하지 않을 경우에는 직접 2021년 6월분 건강보험료를 찾아서 입력해야 한다. 방법은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를 이용하는 것.

국민건강보험홈페이지에서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하면 본인의 지역보험료, 혹은 직장 보험료를 조회할 수 있다. 그리고 해당 금액을 국민지원금 계산기 창에 직접 입력했다. 이 과정에서 공인인증서가 없다거나 하는 경우에 애를 먹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사진=
사진=카카오페이 국민재난지원금 조회 마지막 화면

그리고 본인을 포함한 총 가구 구성원을 입력하면 준비가 완료된다. 그리고 화면 하단의 ’지원금 계산하기‘를 누르면 결과가 바로 나온다. 기자의 경우 1인가구로 25만원을 받을 수 있다는 결과가 나왔다. 다만 맞벌이 등의 가구는 추가로 상대방의 건강보험료도 입력해야 한다. 가구 구성원 중 본인 외 소득이 있는 경우 가구원 수에 1명을 추가한 수가 산정 기준이 되기 때문이다. 

기자의 경우 대상자 여부 조회 과정은 국민건강보험료 조회를 하는 과정까지 합쳐 약 10분이 걸렸다. 건강보험료 불러오기 기능을 사용할 수 있었다면 5분도 채 걸리지 않을 과정이었다. 

마지막 화면에는 국민 재난 지원금표까지 볼 수 있어서 기획재정부의 기준을 충실히 소개 및 반영했다는 인상을 받았다. 서비스는 전반적으로 만족이었다. 카카오페이와 같은 금융 플랫폼이 이런 정부정책 연계 서비스를 자주 제공한다면 민간에서 공공성을 구현한 선례로 남을 수 있겠다는 생각도 들었다. 

다만 외부 서버와 연계시 불편함이 없도록 보완해야 할 필요는 있어 보였다. 이번 국민지원금 조회 서비스는 건강보험료 조회 문제에 있어 아쉬움은 남았지만, 궁금증을 비교적 간편하게 해소할 수 있는 기회였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