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이 9일 오후 충북 청주 질병관리청에서 모더나사의 백신 공급물량이 감소함에 따라 mRNA 백신 접종간격을 9월까지 한시적으로 6주로 조정하여 시행할 예정이라고 밝히고 있다.,뉴시스
사진=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이 9일 오후 충북 청주 질병관리청에서 모더나사의 백신 공급물량이 감소함에 따라 mRNA 백신 접종간격을 9월까지 한시적으로 6주로 조정하여 시행할 예정이라고 밝히고 있다.,뉴시스

정부의 코로나19 백신 접종 일정에 비상이 걸렸다. 모더나사의 국내 백신 공급에 차질이 빚어졌기 때문이다. 

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추진단)은 9일 정례 브리핑에서 "최근 모더나 측에서 백신 생산 관련 실험실 문제의 여파로 8월 계획된 공급 물량인 850만 회분보다 절반 이하인 물량이 공급될 예정임을 알려왔다"고 말했다. 

이어 추진단은 "모더나사는 백신 공급 문제가 전 세계적인 것이라고 설명하면서 공급 차질에 대해 사과하고 한국에 약속된 물량을 공급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 하겠다고 약속했다"고 밝혔다. 

우리 정부가 모더나와 계약한 백신 물량은 총 4천만회로, 2회 기준으로는 2천 만 명 접종 분량이다. 

모더나 백신은 상반기 중에 11만 2천회분만 들어왔고, 7월 이후에는 234만 3천회분이 더 들어온 상태다. 이달 말까지는 915만 8천회분이 더 들어와야 하는데 공급 일정에 문제가 생긴 것이다.

이에 추진단은 "우리 측은 모더나 사에 즉각 항의하고, 강도태 보건복지부 2차관을 대표로 하는 공식 대표단을 파견해 금번 공급 지연에 대해 강한 유감을 표하고 백신의 조속한 공급 방안을 촉구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또한 추진단은 "이달 16일 이후 mRNA 백신의 2차 접종이 예정된 분들은 1차 접종일로부터 접종 간격을 6주까지 연장해 시행한다"고 설명했다. 

화이자와 모더나 백신은 접종 간격이 각각 3주, 4주이지만 예방접종전문위원회는 백신 공급 상황 등을 고려해 mRNA 백신의 접종 간격을 최대 6주 범위에서 적용할 수 있도록 결정했다. 

다만 추진단은 "고3학생 고교 교직원, 기타 대입 수험생의 경우에는 기존 접종 간격을 유지해 수능 일정에 차질이 없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어린이집, 유치원, 초ㆍ중등 교직원 등 교육 및 보육 종사자는 2학기 개학을 앞두고 최대한 빨리 접종을 받을 수 있도록 1,2차 접종 간격을 5주 간격으로 조정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또 현재 진행 중인 50대 연령층 1차 접종은 예약 일정에 따라 오는 28일까지 차질 없이 진행한다. 8월16일~22일 접종의 경우 수도권 위탁의료기관에서는 화이자 백신을, 비수도권 기관에서는 모더나 백신을 접종한다. 다만 수도권이라도 모더나 백신만 취급하는 위탁의료기관 189곳에서는 모더나 백신을 접종한다. 예방접종센터에서는 지역에 상관없이 화이자 백신을 접종한다.

추진단은 "백신 공급상황을 고려해 50대 이하 연령층의 일반 국민 접종을 안정적으로 시행하기 위해 mRNA 백신의 2차 접종 간격을 조정한 것에 대해 국민 여러분의 양해와 협조를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