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경기도지사. 사진=뉴시스
이재명 경기도지사. 사진=뉴시스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자신의 ‘미군 점령군’ 발언을 두고 “망언”이라고 비난한 윤석열 전 검찰총장을 향해 “구태 색깔 공세가 안타깝다”고 밝혔다.

이 지사는 지난 4일 페이스북을 통해 “국정이란 게 2~30권 전문서적만 공부하는 사법고시보다 영역과 분량이 방대하다. 공부할 것이 참으로 많다. 열심히 제대로 공부해야지요”라고 지적했다. 

앞서 윤 전 총장은 이 지사를 저격하며 “광복회장의 ‘미군은 점령군, 소련군은 해방군’이란 황당무계한 망언을 집권세력의 차기 유력후보 이재명 지사가 이어받았다. 셀프 역사 왜곡을 절대 용납할 수 없다”고 비판했다.

이 지사는 이에 “38선 이북에 진주한 소련군과 이남에 진주한 미군 모두 점령군이 맞다”며 “미군의 포고령에도 점령군임이 명시되어 있고, 총장님께서 숭상하실 이승만 대통령, 제가 존경하는 김대중 대통령께서도 점령군이라는 표현을 공식적으로 하셨을 뿐 아니라, 일본의 점령군임은 부인할 수 없는 역사적 사실”이라고 반박했다.

이어 “점령군으로 진주했던 미군은 대한민국 정부 수립 후 철수했다가 6.25 전쟁 당시 유엔군의 일원으로 참전한 후 한미상호방위조약에 의해 지금까지 주둔하고 있다”며 “같은 미군이라도 시기에 따라 점령군과 주둔군으로서 법적 지위가 다르고 동일할 수 없다는 것은 법학개론만 배워도 알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 지사는 "나도 정치를 시작한 후 16년 지나도록 계속 공부 중이다. 하지만 여전히 부족함을 느낀다. (윤 전 총장의) 공부하려는 노력에 경의를 표한다"면서도 "그런데 해방 후 한반도에 진주한 미군, 그리고 내 발언에 대해 잘못 알고 있다. 새로운 정치를 기대했는데 처음부터 구태색깔 공세라니 참 아쉽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