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하나은행
사진=하나은행

하나은행은 Z세대가 다양한 금융활동을 직접 경험하며 건강한 금융습관을 형성할 수 있는 체험형 금융 플랫폼 ‘아이부자 앱’을 출시했다고 29일 밝혔다.

‘아이부자 앱’은 Z세대인 자녀 회원과 X세대 부모 회원이 함께 각자의 휴대폰에 앱을 설치하고, 모바일을 통해 주고 받는 ‘용돈’을 기반으로 금융 활동을 같이 체험하는 페어-앱(Pair-App) 기반 플랫폼이다.

‘아이부자 앱’은 기존 하나은행과의 거래 없이도, 본인 명의의 휴대폰 인증이 가능하면 연령에 제한 없이 가입이 가능한 최초의 Z세대 전용 금융 플랫폼이다. 만 14세 미만 어린이도 마찬가지로 부모의 휴대폰 동의 절차를 통한 간단한 인증만 거치면 서비스를 가입하고 이용할 수 있다.

또한, ‘아이부자 앱’은 용돈을 받는 Z세대 자녀 회원과 용돈을 주는 X세대 부모 회원의 커뮤니케이션과 상호 작용을 필수 요소로 적용함으로써 금융교육의 효과를 배가했다.

자녀 회원이 부모 회원을 초대하고, 부모 회원이 초대를 수락하면 활동 가족이 되며 부모 회원이 자녀 회원을 초대해 활동 가족이 되는 반대의 경우도 가능하다. 부모 회원은 만 19세 이상 등록이 가능하며, 자녀 회원과의 매칭은 초대받은 실제 부모 뿐 아니라 조부모, 이모, 삼촌 등 친척과 선생님 등 금융교육을 원하는 누구나 부모 회원으로 매칭이 가능해 가족 간의 소통의 창구로 활용할 수 있는 점도 특징이다.
 
자녀 회원은 앱을 통해 ▲모으기(용돈·알바·저축) ▲쓰기(결제·송금·ATM출금) ▲불리기(주식투자 체험)  ▲나누기(기부) 등 금융 기능과 ▲부자 MBTI ▲투자 이상형 ▲경제상식퀴즈 등의 금융역량 개발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다. 자녀 회원은 금융 기능을 통해 저축·투자 등 금융활동을 체험하고 금융 원리를 몸소 이해할 수 있으며, 부자 MBTI  테스트 등 다양하고 흥미로운 컨텐츠를 즐기며 ‘나만의 부자 DNA’를 찾아낼 수 있다.

부모 회원은 자녀 회원에게 모바일로 간편하게 용돈을 보낼 수 있고, 정기 용돈을 등록하는 것도 가능하다. 집안일 돕기, 학습지 끝내기, 강아지 목욕시키기 등 자녀 회원이 원하는 알바를 부모 회원에게 허락 받은 뒤 알바를 완료하거나, 부모 회원이 제안한 알바를 완료하고 인증샷을 찍어 보내면 약속된 용돈을 보상 받을 수 있다. 이런 과정을 통해 자녀 회원은 용돈은 ‘그냥 받는 돈’이 아니라 ‘정당한 가치’로 인식하는 경제 관념도 익힐 수 있다. 

모으기 중 ‘같이 모으기’ 기능은 저축의 가치를 배울 수 있는 기능이다. 부모 1명과 자녀 1명이 매주 한 번씩 4주간 정해진 요일에 돈을 모으기로 약속하고, 자녀가 모으면 부모도 같은 금액을 매칭하여 모은다. 중간에 그만두면 각자 모은 만큼만 돌려받고, 끝까지 모으면 함께 모은 모든 금액을 자녀가 용돈으로 받을 수 있어 돈의 약속을 배울 수 있다.

아이부자 앱에서 ‘쓰기’ 방법은 3가지다. 모바일 제로페이로 편의점, 분식집, 문구점 등 제로페이 가맹점 어디서나 간편하게 쓸 수 있으며. 아이부자 앱 회원끼리 돈을 보내거나 본인 명의 계좌로 보내는 송금 기능을 이용할 수도 있다. 또한, 하나은행 ATM 기기에서 수수료 없이 1만원부터 30만원까지 만원 단위로 현금도 찾는 것도 가능하다. 

‘불리기’는 부모가 주식을 사고, 아이는 부모의 계좌를 같이 보면서 주식을 경험하는 기능이다. 자녀 회원이 주식 매매 조르기 기능을 통해 부모 회원에게 주식 매입과 매도를 요청하면 부모 회원은 자녀 회원과 상의한 뒤 요청 주식을 사거나 팔아준다. 자녀 회원은 부모 회원 계좌를 보며 수익을 확인하는 등 실감나는 투자를 체험할 수 있다.

나눔의 소중함을 체험하고 어린 시절부터 기부하는 습관을 기를 수 있는 ‘나누기’ 기능도 있다. 나누기는 소액부터 시작하여 나눔저금통에 적립하는 기능으로, 자녀 회원들은 적은 금액부터 손쉽게 기부를 경험하며 나눔의 기쁨을 배울 수 있다. 나눔저금통에 모인 금액은 자녀 회원이 선택해 기부할 수 있도록 다양한 기부처가 연계될 예정이다.

아울러 자녀 회원이 아이부자 앱을 2개월 사용하면 부모 회원에게는 자녀 회원의 금융습관을 분석한 ‘우리 아이 부자가능성지수(이하 BQ) 리포트’가 제공되며, 자녀 회원에게는 ‘나만 보는 BQ 리포트’가 제공된다.

‘우리 아이 BQ 리포트’는 AI 분석으로 자녀 회원의 다양한 금융 활동을 분석해 또래들에 비해 얼마나 금융에 친숙한 지를 알려주고, 자녀 회원의 최적 금융 활동을 제안한다. ‘나만 보는 BQ 리포트’는 자녀 회원에게 구체적으로 활동을 리뷰하고 안내하며, 각종 활동 결과에 따라 ‘아이부자지수 뱃지’를 제공해 활동의 재미를 더해준다.

하나은행 관계자는 “아이부자 앱은 건강한 금융교육 인프라 제공을 통해 사회에 기여함으로서 가장 ‘하나은행다운’ 방식으로 사회에 기여하고자 출시한 금융 플랫폼”이라며, “Z세대가 스스로 용돈을 관리하는 법을 배우고, 가족들과 함께 이야기를 나누며 재미있게 부자의 꿈을 키워나가는 따뜻한 플랫폼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하나은행은 앱 출시를 기념해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한다. 부자 MBTI 테스트를 체험한 고객 300명에게는 추첨을 통해 아이스크림 기프티콘을 제공하며, 체험을 마치고 아이부자 앱 신규 가입까지 완료한 고객 10명에게는 에어팟프로, 100명에게는 몬스터와퍼 세트의 당첨 기회를 추가로 제공한다.

또한, 7월말부터는 아이부자 캐릭터 공모전이 진행될 예정으로 수상자에게는 최대 50만원의 하나머니가 지급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