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엑스(X) 파일’ 의혹과 관련 “정치는 발가벗는다는 심정으로 모든 의혹이나 질문에 대해 답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 지사는 22일 서울 여의도 이룸센터에서 열린 ‘경기도, 개 식용 및 반려동물매매 제도 개선 국회토론회’ 뒤 기자들과 만나 “정치 세계에 조금 일찍 들어오고 유사한 경험을 많이 한 입장에서 조언한다면 어떤 의구심도 어떤 의혹도 피할 수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지사는 “저도 요약된 것, 비슷한 것을 보긴 봤다”고 말문을 열었다. 이 지사는 “시간을 끌면 끌수록 의혹과 관심은 더 증폭되고 사실과 다르더라도 절반 이상은 ‘다 사실인지도 모르겠다’고 믿는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제 경험으로는 있는 사실을 다 인정하고 잘못한 건 잘못했다고 사과하고 부당한 건 부당하다고 지적해 정면 돌파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 지사는 ‘지지율이 박스권에 갇혔다’는 분석에 대해선 “지지율은 정말 바람과 같다”며 “박스권이라고 그러는데 못 올라가기도 하지만 안 떨어지기도 한다는 점을 한 번 봐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 지사는 이어 “겸허하게 국민의 평가·판단을 기다리면서 제게 맡겨진 일을 조금이라도 한순간이라도 더 성실히 수행하도록 노력하겠다”고 했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