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심상정 의원실 제공
자료=심상정 의원실 제공

 

심상정 의원은 ‘학동4구역 건축물해체계획서’를 입수 분석한 결과 이번 건축물 붕괴는 원청의 관리·감독 그리고 감리 부실이 불러온 참사라고 밝혔다.

심상정 의원이 입수한 계획서에는 작업이 진행된 실제 사진 <그림 A>에는 해체작업용 굴삭기가 올라가는 성토체가 건축벽에 바로 붙어있는 데 반해서 해체계획서 132페이지 <그림 B> 도면에는 성토체와 건축물이 일정한 거리를 두고 떨어져 있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다.

<그림 A>와 같이 성토체가 건축벽에 바로 붙어 작업하는 경우, 건물 벽체 측면에 가해진 성토체의 토압으로 인해 붕괴사고 발생할 수 있다고 전문가들은 지적해왔다. 

이격거리를 지키지 않은 이유는 경비를 절약하기 위한 것인데, 붐 길이가 큰 포크레인 대신 짧은 소형장비를 사용하여 벽체에 밀착시켜 작업할 경우 그만큼 관련 경비가 절감된다는 것이다.

심상정 의원은 이 계획서를 분석해보면, △학동4구역 철거작업이 허가 시 제출한 해체계획서에 따라 작업이 이뤄지지 않았다는 것이 확인됐으며, △원청인 현대산업개발의 관리·감독이 이루어지지 않았고, △가장 기본적인 사항에 대해 감리도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다는 점을 반증해 주고 있다고 밝혔다.

심상정 의원은 학동4구역 붕괴 사건은 “계획서와 달리 진행된 철거과정에 대한 원청의 관리부실, 감리부실 등 총체적인 부실”이라며, “이 계획서가 원청과 감리사에 제공되고 보고되는 만큼 학동4구역 재개발정비사업의 시공자인 현대산업개발과 정몽규 회장의 책임이 불가피”하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