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호정 정의당 의원. 사진=뉴시스
류호정 정의당 의원. 사진=뉴시스

 

류호정 정의당 의원이 10일 자신의 SNS에 발의 준비 중인 타투업법을 소개하며 정국 사진을 올린 것에 대해 팬들에게 사과했다.

류 의원은 10일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법률안은 그 안에 있는 용어가 낯설어서 일상적이고 대중적인 내용으로 법안을 알리고 싶었다"며 "상처받은 분들이 있다면 사과를 드리고 싶다"고 밝혔다.

그는 "제가 아미(팬클럽)로 자격이 부여될 만큼 활동을 해왔던 것은 아니지만 BTS라는 아티스트를 응원하는 팬으로서 그들의 예술적인 표현 행위가 제약되는 것이 싫었다"며 "정치적이라는 단어를 부정적으로 생각하시는 것 같다. 정치인들이 그동안 신뢰를 쌓지 못한 결과인 것 같다 죄송스러웠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사진을 내릴 계획인 지 묻는 질문에는 "사진에 대해서는 아까 말씀드렸듯이 여러 의견이 있는 상태"라며 바로 내릴 계획은 없다는 취지로 답했다.

현재 국회에는 박주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발의한 문신사법안과 엄태영 국민의힘 의원이 발의한 반영구화장문신사법안이 발의돼 있다. 이 법안들은 문신시술행위 자체를 합법화해 문신사의 면허·업무범위·위생관리의무 및 문신업소 신고·폐업 등에 관한 사항을 규정해 관련 산업을 양성화하는 것을 골자로 한다.

이에 대해 류 의원은 "문신이란 단어가 낙인과 형벌의 잔재가 아닌가 생각한다. 그래서 국제적 용어에 따라서 용어를 달리했다"며 "학력제한, 멸균 개념 등이 다르다"고 소개했다. 류 의원의 타투업법엔 대통령령으로 타투이스트 교육과정을 수료한 사람으로 면허자격을 주는 것으로 수정했다.

류 의원은 지난 8일 페이스북에 BTS 몸에서 반창고를 떼라는 제목의 글을 올리고 타투 행위가 불법으로 간주되는 상황을 개선하는 입법을 추진하겠다고 나섰다. 이와 함께 BTS 정국의 사진도 함께 게시했다. 이에 해당게시물에는 아미와 BTS 팬들의 항의성 댓글이 이어졌다. 대부분 BTS를 정치에 이용하지 말라, 사진을 내려라는 내용이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