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 사진=뉴시스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 사진=뉴시스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대표가 조국 전 법무부장관 자녀 입시비리 의혹과 오거돈, 박원순 전 시장 성추행 논란에 사과했다. 민주당 대표가 공식적으로 조국사태에 대해 사과한 것은 2019년 10월 이후 이번이 두 번째다.

송 대표는 2일 ‘민심경청 프로젝트’ 대국민보고회에서 조 전 장관의 입시비리 의혹을 두고 “좋은 대학을 나와 좋은 지위와 인맥으로 서로 인턴을 시켜주고, 품앗이하듯 스펙 쌓기를 해 주는 것은 딱히 법률에 저촉되지 않는다 하더라도 그런 시스템에 접근조차 할 수 없는 수많은 청년들에게 좌절과 실망을 주는 일”이라며 “민주당은 국민과 청년들의 상처받은 마음을 헤아리지 못한 점 다시 한 번 사과드린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자녀 입시관련 문제에 대해서는 조 전 장관도 수 차례 공개적으로 반성했듯이 우리 스스로도 돌이켜 볼 문제”라며 “민주화운동에 헌신하면서 공정과 정의를 누구보다 크게 외치고 남을 단죄했던 우리들이 과연 자기 문제와 자녀들의 문제에 그런 원칙을 지켜왔는지 통렬하게 반성해야 한다”고 했다.

송 대표는 “조국 전 장관과 관련해, 법률적 문제는 재판이 진행 중인 상황으로 결과를 지켜봐야 할 것”이라며 “조국 전 장관 가족에 대한 검찰수사의 기준은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가족비리와 검찰가족의 비리에 대해서도 동일하게 적용되어야 할 것”이라고 했다.

송 대표의 사과는 조 전 장관의 회고록 발간으로 ‘조국사태’가 다시 논쟁의 대상으로 부상할 조짐을 보이자 당 차원에서 입장을 천명한 것으로 해석된다.

송 대표는 조 전 장관의 회고록 발간과 관련 “언론이 검찰의 주장을 일방적으로 받아쓰기하여 융단폭격을 해온 것에 대한 반론 요지서로 이해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송 대표는 지난 1주일간 지역을 돌며 청취한 민심에 대해 “부동산, 백신 등 민생 문제 외에도 많이 주신 의견이 내로남불과 언행 불일치의 문제였다”며 “오거돈, 박원순 시장 성추행 논란에 이어 조 전 장관 자녀입시 관련 논란, 정부 고위관계자의 전세보증금 인상논란, 민주당 여러 의원들의 부동산 논란 그리고 LH 직원들의 도덕적 해이와 이를 처리하는 우리 민주당의 모습이 많은 국민들에게 실망을 드렸다”고 말했다. 

이어 “민주당은 철저히 반성하고 앞으로 본인 및 직계가족의 ‘입시비리’, ‘취업비리’, ‘부동산투기’, ‘성추행’ 연루자는 즉각 출당 조치하고 무혐의 확정이전까지 복당 금지 등 엄격한 윤리기준을 적용하겠다”라고 다짐했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