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훈련사 강형욱. 사진=뉴시스
동물훈련사 강형욱. 사진=뉴시스

 

경기 남양주에서 50대 여성이 개에 물려 사망한 사고와 관련해 동물훈련사 강형욱씨가 자신의 생각을 밝혔다.

강씨는 지난 31일 방송된 ‘개는 훌륭하다’에서 ‘남양주 개물림’ 사고에 대해 “(피해 여성이) 힘없이 끌려가시는 모습이 안타까웠다. 보기 힘들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훈련사로서는 ‘훈련으로 교화될 수 있다’라고 이야기해야 된다고 생각한다”면서도 “제가 책임이 있는 직책이 있는 사람이라면, 이렇게 개를 만들면 안락사 시킬 거라고 강하게 표현할 것 같다”고 말했다.

강씨는 ”그래서 동물단체에서는 안락사 하지 말라고 이야기하셔야 되고 지방자치단체에서는 안락사를 하셔야 된다”고 강조했다.

이어 “지방자치단체에서 사람들의 반응을 보고 심판하거나 생각을 결정하지 않아야 한다”며 “옳은 결정이 무엇인지 생각하고, 그에 따라 앞으로 우리는 개를 어떻게 키울지 고민할 거다”고 말했다. 강씨는 “절대 우리의 비위를 맞추거나 언론의 비위를 맞춰서 판단하면 안된다”

그러면서 “사람의 도움을 거부하는 개들과 우리가 공존할 수 있나, 고민해보는 거다. 가장 먼저 해야 할 일들은 너무 많다. ‘그냥 놔둬’, ‘동물 보호소에 가면 열악한 환경에 강아지들이 안락사 될 수도 있지 않느냐. 거기보다 길거리에서 음식 받아먹고 사는 게 좋은 거 아니냐’라고 생각하지 말라”고 당부했다. 

그러면서 “동물보호소가 동물들을 더 잘 보호할 수 있게 우리가 항변하고 건의하고 청원해서 그들이 보호받을 수 있는 환경을 개선하는 게 맞지 그 보호소가 안 좋다고 보호소에 데려다주지 않겠다는 건 발전을 막는 거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