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한국도로공사 제공
이미지=한국도로공사 제공

 

한국도로공사는 ‘사고포착알리미’ 시스템을 5월 24일부터 T map을 통해 확대 운영 한다고 밝혔다.

사고포착알리미는 민간 내비게이션의 빅데이터를 활용해 고속도로의 돌발상황을 신속하게 검지할 수 있는 사고대응 시스템으로, △스마트폰 내비게이션 앱이 고속도로상에 발생하는 급감속, 정차 등 차량의 돌발 상황 검지 △해당위치 등 좌표 값을 한국도로공사에 전송 △인근 CCTV가 돌발위치로 자동 전환 및 경고음 등으로 상황 안내 △교통상황실 근무자가 진위여부 확인 및 사고처리 △검지결과를 내비게이션 회사에 자동으로 전달 △후속 차량에게 돌발정보 제공으로 추가적인 교통사고 예방이다.

한국도로공사에 따르면 2019년 12월부터 사고포착알리미를 운영한 결과, 상황실 근무자의 돌발상황 평균 인지시간이 당초 16분에서 최대 1분으로 대폭 단축됐다.

이번 확대 운영으로 약 1,340만 명의 T map 이용자들이 수도권 고속도로 에서 발생하는 급정거와 본선 및 갓길 정차 정보를 운전 중에 제공받을 수 있어 사고 및 사상자 최소화와 2차사고 예방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한국도로공사는 2019년 민간 내비게이션의 빅데이터(속도, 위치, 시간 등)를 활용해 노선 내 돌발상황을 검지할 수 있도록 맵퍼스(내비게이션 아틀란)와 기술개발협약을 체결하고, 급정거 및 정차의 2개 돌발 유형에 대한 검지기술을 개발했으며 올해 1월부터 아틀란 네비게이션에서 수도권 구간의 전면차단, 역주행, 저속주행 등 추가적인 돌발정보도 제공하고 있다. 

한국도로공사는 데이터 검증 분석 및 개선을 통해 현재 수도권에 한해 제공되고 있는 사고포착알리미 시스템을 올해 하반기까지 전국 고속도로에 확대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