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박상혁 의원실 제공
사진=박상혁 의원실 제공

 

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17일 오전 박상혁 의원 등과 함께 김포시민들의 출퇴근 현실을 경험하고자 김포골드라인을 탑승했다.

이는 출퇴근시간 혼잡율이 285%에 이를 정도로 지옥철로 악명이 높은 김포골드라인의 현실을 체감하기 위한 것으로, 이낙연 전대표와 김주영·박상혁 국회의원, 정하영 김포시장은 7시10분께 장기역에서 김포골드라인을 탑승해 국회의사당으로 출근했다.

이낙연 전 대표는 김포골드라인 탑승 이후 “(김포시민들의 고통을) 더 외면해서는 안 된다. 날마다 두 번씩 그런 고통을 겪어야 한다는 건 안 된다”며 “교통 복지 이전에 교통 정의에 관한 문제. 정의롭지 못하다”라고 말했다.

이 전 대표는 노형욱 국토부 장관과 통화해 이 문제를 쉽게 생각해서는 안 된다는 뜻을 전달했다.

박상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경전철은 플랫폼 규모 때문에 차량을 늘이는 것도 한계가 있다”며 새로운 광역철도교통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김주영 의원 역시 “인구 40만 도시에 서울 직결노선이 없는 것은 말이 안 된다”고 말하며 GTX-D와 5호선 연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포는 곧 인구 50만의 대도시를 앞두고 있지만 유일한 철도 교통망은 2량짜리 경전철뿐이라 광역철도망 확충에 대한 요구가 상당히 크다. 그런데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 수립 과정에서 GTX-D 노선이 김포~부천종합운동장 구간으로 대폭 축소돼 발표되며 주민들의 실망감이 극에 달한 상황이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