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진석 국민의힘 의원. 사진=뉴시스
정진석 국민의힘 의원. 사진=뉴시스

 

정진석 국민의힘 의원이 같은 당 김용판 의원의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사과 요구 발언을 비판했다.  

정 의원은 29일 SNS를 통해 “김미리 부장판사가 오랫동안 붙잡아 둔 조국 사건, 울산 부정선거 사건에 무죄가 선고되면 수사 책임자였던 윤석열 검찰총장이 사과해야 하는가”라고 반문했다. 

그는 “국정원 댓글 사건을 수사한 ‘윤석열 검사’ 박근혜 대통령을 수사했던 박영수 특검의 ‘윤석열 팀장’은 우리 사법 체계에서 주어진 역할을 했을 뿐”이라며 “그게 ‘홍길동 검사’, ‘홍길동 팀장’이었다고 해도 아무런 차이가 없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자신의 자리에서 본분을 다한 것일 뿐이다. 멀리 갈 것도 없이 IMF 사태 직후 우리 사법부는 대통령을 포함한 고위 공직자들의 정책적 판단에 대해서는 그 어떤 책임도 묻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이어 “검사 윤석열에게 수사했던 사건들에 대해 일일이 사과하라고 요구하는 것은 좁쌀에 뒤웅박을 파는 일”이라며 이 말에는 ‘지나치게 협량하다’, ‘되지도 않을 일’이라는 두 가지 뜻이 있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지금 우리 야당이 수행해야 할 시대적 대의는 정권교체”라며 “정권교체라는 큰 강물에 자잘한 감정을 씻어내야 한다. 일에는 선후와 경중이 있다”고 지적했다.

김용판 의원은 국정원 댓글 사건 축소‧은폐 혐의로 기소돼 대법원에서 무죄 판결을 받았다. 이 사건의 검찰 수사팀장이 윤석열 전 총장이다. 김용판 의원은 28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2013년 저는 당시 윤석열 수사팀장에 의해 소위 국정원 여직원 댓글사건과 관련해 억울하게 기소됐다"며 사과를 요구했다.

김 의원은 “윤석열 전 총장이 정치 지도자가 되겠다고 결심했다면 사과할 일에 대해 진정성 있게 사과하는 과물탄개(過勿憚改·과실을 범했으면 즉시 고쳐야 함)를 거쳐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