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이코리아】백낙청 서울대 명예교수, 함세웅 신부 등 범야권 시민사회 원로들의 모임인 '희망 2013 승리 2012 원탁회의'(원탁회의)는 23일 기자회견을 갖고 안철수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의 조속한 야권연대 참여를 촉구했다.

 원탁회의는 이날 오전 국회 귀빈식당에서 회의를 진행한 뒤 기자회견을 갖고 야권의 정권교체를 위한 시민사회 원로들의 입장을 밝혔다.

 원탁회의는 박재승 변호사가 낭독한 기자회견문을 통해 "(안 원장이) 공식 선언 이전이라도 자신의 생각을 더욱 구체화하고 동행집단에 대한 검증과 피드백을 활발히 수용하며 다른 진보개혁세력과의 협력방안에 대해 착실한 준비를 서둘러야 한다"고 야권연대 논의 참여를 촉구했다.

 이들은 "이제는 안 원장이 돌아설 수 있는 시점이 지났으며, 설혹 야권 단일후보가 안 되더라도 '안철수 현상'의 역동성을 최대한으로 살려 민주세력의 공동승리에 확실한 공헌을 할 책임이 그에게 있다"고 밝혔다.

 원탁회의는 "어느 순간부터 안 원장에 대해 국민들 사이에 많은 기대가 쏠려왔다"며 "'안철수 현상'으로 지칭되는 이 흐름은 그 지속성과 열기로 보아 정치적 실체를 지녔음이 분명하다. 새로운 정치에 대한 갈망 표출이자 새로운 인물에 대한 기대가 공존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통합당에 대해서는 "경선 과정이 투명성과 역동성이라는 기본을 충족함은 물론, 그것이 국민에게 희망과 비전을 제시하는 과정이 되길 소망한다"며 "누가 후보가 되건 분열이 경선 후유증으로 나타나는 일이 없도록 당부한다"고 밝혔다.

 이어 "전통있는 제1야당의 자긍심을 지키면서도 개방성과 헌신성을 갖고 국민의 여망에 부응하는 지혜로운 방안을 준비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당내 사태가 해결되고 있지 않은 통합진보당에 대해서는 "야권 연합정치에 큰 역할을 해온 진보정당의 모습은 통탄할 상황"이라며 "그러나 우리가 통합진보당에 기대를 걸었던 것은 한국의 정치지형에서 민주당만으로는 채울 수 없는 진보정치에 대한 욕구 때문"이라고 기대를 남겼다.

 원탁회의는 향후 활동 계획에 대해 "시민사회와 정치권의 협력 작업을 추진하면서 우리의 집단적 경륜을 발휘하고 선제적 지혜를 모으는 데 적극 나설 생각"이라고 밝혔다. 뉴스1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