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 서울시장. 사진=뉴시스
오세훈 서울시장. 사진=뉴시스

 

오세훈 서울시장이 서울형 상생 방역과 코로나19 자가진단키트에 대해 ‘안타까운 오해’가 있다며 SNS를 통해 직접 해명에 나섰다.

오 시장은 13일 페이스북을 통해 “서울형 상생 방역, ‘자가진단키트’에 대해 안타까운 오해가 있어 조심스럽게 말씀드린다”며 “키트를 쓰는 이유는 딱 한 가지, 무증상과 경증 감염을 빠르게 가려내야 하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항간에서 표현한 유흥시설이라는 표현에 자극 받으셨을 분들께는 좀 더 세심하게 설명 드리지 못한 것 같아 아쉽다”며 “하지만 분명 자가진단키트는 많은 곳에서 효력을 발휘할 것이고, 시민들에게 안심을 심어드릴 수 있다고 생각한다. 더불어 스스로도 감염을 자각하지 못했던 무증상자들이 많이 드러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앞으로 4차 대유행 조짐이 보인다고 한다”며 “대다수 국민들은 거리두기 원칙을 충실히 지켰지만 대유행은 지난 1년간 세 번이나 일어났다. 국민들의 탓이 아니다. 방역 방법을 전면적, 전환적으로 생각할 때”라고 강조했다.

오 시장은 자가진단키트 활용이 가능한 장소로 학교와 종교시설, 일반 회사 등을 꼽았다. 그는 “’내가 혹시 코로나에 걸렸나?’하는 생각을 모두 해본 적이 있을 것이다. 감염 확인은 해보고 싶은데 검진소까지 갈 시간은 없고 ‘괜찮겠지’라며 애써 불안한 마음으로 다중시설을 이용해야 하는 경우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이런 상황의 가장 대표적인 곳은 학교”라며 “등교한 아이들 모두가 자가진단키트로 음성으로 확인된 상황이라면 부모님들은 더 안심하실 수 있지 않을까. 아이들은 안전은 물론, 비대면 수업으로 학습 격차가 벌어지는 일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는 것”이라고 밝혔다.

또 “종교시설도 마찬가지”라며 “모임을 동반한 종교 활동 전에 자가진단키트로 음성 확인된 사람들만 참여할 수 있게 한다면 이것이 바로 윈윈 아닐까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미 정부의 방역 지침을 충실히 이행해 온 대다수의 종교시설에게 자가진단키트는 좋은 해결책이 될 것”이라며 “일반적으로 회사나 고사 직전인 공연문화 분야, 체육 분야 등 자가진단 키트가 절실히 필요한 곳은 도저에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