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이코리아】올해안에 자산규모 1조원 이상의 대형 저축은행 3곳이 추가로 퇴출될 것으로 알려졌다.

 22일 금융당국에 따르면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은 조만간 독자 생존이 어려운 저축은행 3개의 처리방안을 확정할 계획이다.

 이들은 자산규모 1조~2조원대의 저축은행으로 특히 2곳은 자산기준 업계 10위 업체로 전해졌다.

 3곳 모두 이미 영업 정지된 저축은행들의 자회사들이다.

 모기업이 퇴출될 당시에는 국제결제은행(BIS) 기준 자기자본 비율 등이 커트라인을 넘어 살아남았지만 이후 예금이 속속 이탈하면서 사실상 영업이 불가능해졌다.

 엎친데 덮친격으로 부동산침체 장기화에 따른 부실 채권이 눈덩이처럼 불어나면서 결국 백기를 든 것으로 분석된다.

 금융당국은 먼저 1곳에 대해 다음달 중 경영개선명령을 내릴 예정이다.

 45일간의 자체 경영정상화 기회를 준뒤 유상증자등 뚜렷한 성과가 없을 경우 10월쯤 영업정지 처분을 내린다는 계획이다.

 나머지 2곳도 비슷한 절차를 거쳐 12월 영업정지를 통해 문을 닫게 만들 방침이다.

 3곳의 저축은행이 퇴출수순으로 들어갈 경우 지난해부터 시작된 저축은행 구조조정으로 영업 정지된 업체는 23개에 이를 전망이다.

 예금자들의 추가 피해가 불가피해질 것으로 우려된다.

 원리금 합계 5000만원 이하 예금자들은 전액 보장받을 수 있지만 5000만원 초과 예금자들과 후순위채 투자자들은 일부 손실을 피할 수 없다.

 3개 저축은행의 후순위채 규모는 수백억원에 이르는 것으로 업계에서는 파악하고 있다. 뉴스1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