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영선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장 후보. 사진=뉴시스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장 후보. 사진=뉴시스

 

정의당이 ‘노회찬 버스’를 타고 진보층 표심에 호소한 더불어민주당 박영선 서울시장 후보에 대해 “정치적 도의 측면에서 적절치 않다”고 비판했다.

이동영 정의당 수석대변인은 6일 브리핑에서 “박 후보는 지난 동작 보궐선거에서 고 노회찬 의원을 헌신적으로 도왔다고 말씀하셨는데, 당시 동작 보궐선거는 정당간 정치적 합의를 통해 단일후보에 대해 당적으로 책임 있게 선거를 치뤘던 것”이라며 “마치 개인적으로 헌신적 도움을 준 것처럼 말씀하신 부분은 정치적 도의와 책임의 측면에서 적절치 않다”고 비판했다. 

박 후보가 이날 ‘노회찬 버스’라 불리는 6411번 버스 유세에서 “저는 노회찬 의원이 동작에 출마하셨을 때 혼신의 힘을 다해 도와드렸다”고 발언한 것을 비판한 것이다.

박 후보가 정의당이 이번 선거에서 민주당의 지원 요청을 거부한 것과 관련 “민주당에 섭섭한 부분이 있으실 거라 생각한다”고 언급한 데 대해서도 이 수석 대변인은 “아직도 이유를 잘 못 찾고 있는 것 같아 다시 한번 분명하게 말씀드린다”며 “민주당은 최소한 비판적 지지의 근거마저 상실했다는 것을 명심하길 바란다”고 했다.

그러면서 “박 후보는 6411버스에서 고 노회찬 의원님을 선거에 소환하기 보다는 민주당 정부 4년에 대한 자문과 자성의 시간을 가졌어야 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민주당 정부 4년동안의 정치에 대해 최소한의 설명 책임은 다 해놓고서 지지를 말하는 것이 상식 아니겠는가”라고 했다. 

이어 "섭섭한 마음에 지지를 못 하는 것이 아니라 20%의 기득권에 편입된 민주당의 과거에 80%가 넘는 시민의 미래 맡길 수 없다는 입장임을 다시 한 번 분명히 밝힌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