넥슨은 25일 마비노기 등 자사 게임에서 확률형 아이템 정보 공개 대상을 확대했다. / 사진=마비노기 웹사이트 캡처

넥슨이 확률형 아이템 정보 공개 대상을 확대하며 자정 의지를 보이고 있다. 그러나 이용자들과 국회에서는 최근 확률 논란으로 자율규제의 민낯이 드러났다며 법률을 통한 규제가 필요하다는 의견을 보인다.

넥슨은 25일 자사 게임 내 미공개 중이었던 확률형 아이템 정보를 일제히 제공했다. 해당 게임은 ▲바람의나라 등 클래식RPG 5종 ▲카트라이더 ▲크레이지아케이드 ▲마비노기 ▲사이퍼즈 ▲메이플스토리M ▲피파모바일 ▲카운터스트라이크온라인이다.

특히 테일즈위버에서는 이용자들로부터 접수한 건의사항에 대한 구체적 답변을 내놓았다. 향후 업데이트 로드맵에 대한 소통 강화, 서버 불안정 해소 방안, 테스트서버 운영 방식 개선 등이다.

이 같은 넥슨의 대응은 최근 메이플스토리와 마비노기 등에서 확률형 아이템 논란이 불거진 데 따른 자정 노력으로 풀이된다. 당초 넥슨은 한국게임정책자율기구(GSOK) 자율규제 시행기준을 준수하는 선에서만 확률 정보를 공개해 왔지만, 이번 계기로 강도를 높인 셈이다.

넥슨은 최근 확률형 아이템인 메이플스토리 ‘큐브’, 마비노기 ‘세공 도구’ 확률을 밝히기도 했다. 또한 자사 게임들에 ‘확률 실시간 모니터링 시스템’을 구축하겠다고 공언했다.

이용자들 사이에서는 ‘뒤늦은 조치’라는 반응이 나온다. 확률 논란이 공론화되고, 확률형 아이템 규제 입법이 탄력을 받자 태도가 돌변했다는 것이다.

하지만 업계에서는 넥슨의 대응을 긍정적으로 보고 있다. 현재 확률형 아이템 이슈는 넥슨, 넷마블, 엔씨소프트 등 3사를 중심으로 전개되고 있지만, 그라비티 라그나로크M 등 이용자 수가 다소 적은 게임들에서도 만연해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런 상황에서 업계를 선도하는 넥슨이 자정 의지를 보이는 것은 고무적이라는 평가다.

업계와 학계가 모여 설립한 한국게임정책자율기구(GSOK)도 자율규제 수위를 높이는 절차를 진행 중이다. GSOK는 25일 “유·무료 요소가 결합된 강화 콘텐츠 및 변동확률 기본값과 범위도 공개하는 방향으로 한국게임산업협회에 자율규제 개정을 제안했다”고 밝혔다.

국회에서는 자율규제로는 수습이 불가능할 정도로 사태가 커졌다며, 산업 건전화 및 진흥을 위한 입법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이제 확률형 아이템은 정보 공개 여부를 넘어, 이미 공개된 정보에 대해서도 이용자들이 불신하는 단계에 접어들었다는 판단이다.

국회에서는 확률형 아이템 규제에 대해 명시한 게임산업 진흥을 위한 법률 개정안은 지난해 12월부터 4건이나 발의했다.

국민의힘 하태경 의원은 지난 24일 “최근 확률형 아이템 조작 의혹 등으로 이용자 피해가 증가하고 있어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며 “특히 복잡한 확률 구조와 관련한 허위·과장 광고가 만연해 게임업계 자율규제가 실효성을 잃고 이용자의 알권리마저 위협받고 있다”고 입법 취지를 설명했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