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조선구마사 방송 캡처
사진=조선구마사 방송 캡처

 

역사 왜곡 논란에 휩싸인 드라마 ‘조선구마사’가 방송 2회만에 막을 내렸다. 

SBS는 26일 ‘조선구마사’ 방영권 구매 계약을 해지하고 방송을 취소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SBS는 입장문을 통해 "드라마의 방영권료 대부분을 이미 선지급한 상황이고, 제작사는 80% 촬영을 마친 상황이다. 이로 인한 방송사와 제작사의 경제적 손실과 편성 공백 등이 우려 되는 상황이지만, SBS는 지상파 방송사로서 무거운 책임감을 느끼며 방송 취소를 결정했다"고 전했다. 

‘조선구마사’는 22일과 23일 방송 첫 주차 분량을 내보낸 이후 역사왜곡 논란으로 시청자들의 질타를 받았다.

‘조선구마사’는 조선시대를 배경으로 실존 인물인 주인공 태종(이방원) 및 세자들이 악령과 싸운다는 설정의 허구를 더한 퓨전 사극이다. 

문제가 된 것은 극중 충녕대군이 서역에서 온 구마 사제인 요한 신부 일행에게 중국식 만두, 월병을 대접하는 장면으로 중국의 ‘동북공정’에 빌미를 제공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됐다. 

이에 제작진은 "상상력을 가미해 소품을 준비했다. 어떤 특별한 의도가 전혀 없었다"고 해명했지만, 논란은 가라앉지 않았다. 청와대 국민 청원은 물론 방송통신심의위원회 민원도 폭주했다.

이후 '조선구마사' 제작 지원 및 협찬 등에 참여했던 기업들이 잇따라 광고를 중단하고 지방자치단체들도 제작 지원을 철회했다.

이에 제작사인 YG스튜디오플레스, 크레이브웍스, 롯데컬쳐웍스와 SBS는 드라마가 중국식 소품과 의상 사용, 실존 인물 왜곡 등으로 논란을 빚은 데 대해 사과하고 해당 장면 수정과 함께 한 주 결방을 통해 작품을 재정비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하지만 중국 텐센트 계열 동영상 스트리밍 사이트인 WeTV에서 ‘조선구마사’를 ‘북한 건국의 역사적인 사실을 기반으로 한 드라마’라고 소개한 사실이 알려져 논란이 심화됐고, 제작진 측이 “이를 뒤늦게 발견하고 수정했다”고 밝혔으나 여론의 비난이 거세지자, 결국 폐지로 가닥을 잡게 됐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