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조선구마사 방송 캡처
사진=조선구마사 방송 캡처

 

SBS 새 월화드라마 ‘조선구마사’ 측이 역사 왜곡 논란에 대해 “상상력 가미”였다며 해명했으나 여론의 반응은 싸늘하다. 시청률은 급락했고, 광고계도 빠르게 손절하고 있다.

지난 22일 조선구마사 첫 방송이 있은 직후, 누리꾼들은 동북공정 의혹을 제기했다. 조선을 배경으로 하는 해당 드라마에서 중국 전통 음식이 올라간 술상, 태종과 충녕대군(훗날 세종)에 대한 역사 왜곡 등이 논란이 됐다.

도자기에 빨간 색으로 ‘주(酒)’가 적힌 술병부터 중국의 전통 간식 월병과 중국식 만두, 한국에서는 매우 생소한 음식인 피단(오리알을 석회 등이 함유된 진흙, 왕겨 등에 넣어 삭힌 것) 등이 나왔다. 방 내부도 중국식 실내 장식들로 가득했다.

또 조선을 뒤덮은 생시(좀비)들과 싸우는 태종 이방원의 모습을 그리는 과정에서, 태종을 백성을 무자비하게 죽이는 살인마처럼 묘사해 비판이 쏟아졌다.

조선구마사를 쓴 박계옥 작가의 역사 왜곡 논란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박계옥 작가는 앞서 집필한 ‘철인왕후’에서도 조선 희화화 비판을 받았다. 

누리꾼들은 "해당 작가가 꼭 드라마마다 넣는 말이 있는데 '조선족'이 꼭 언급된다", "사극에 월병이 저렇게 대놓고 나올 수 있나", "종편도 아니고 지상파인데 말이 안 된다"며 비판했다.

이에 제작진은 "셋째 왕자인 충녕대군이 세자인 양녕대군 대신 중국 국경까지 먼 거리를 이동해 서역의 구마 사제를 데려와야 했던 상황을 강조하기 위해 '의주 근방(명나라 국경)' 이라는 해당 장소를 설정"이라고 해명했다.

이어 "명나라를 통해서 막 조선으로 건너 온 서역의 구마사제 일행을 쉬게 하는 장소였고, 명나라 국경에 가까운 지역이다 보니 '중국인의 왕래가 잦지 않았을까' 하는 상상력을 가미하여 소품을 준비했다"고 해명했다.

마지막으로 "극 중 한양과 멀리 떨어진 변방에 있는 인물들의 위치를 설명하기 위한 설정이었을 뿐, 어떤 특별한 의도가 전혀 없었다"며 "다만 예민한 시기에 오해가 될 수 있는 장면으로 시청에 불편함을 드려 죄송하다"고 전했다.

제작진의 해명에도 불구하고, 한 회만에 시청률이 하락한 데 이어 광고계에서도 광고 철회가 잇따르고 있다. 

시청자들이 제작지원, 광고에 참여한 기업들에 불매운동을 펼칠 움직임이 보이자 호관원과 LG생활건강, 안마의자 브랜드 코지마, 탐나종합어시장, 에이스침대 등이 광고 철회를 선언한 상태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