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국무총리가 23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중대본 회의에 입장하고 있다. 사진=문체부 제공
정세균 국무총리가 23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중대본 회의에 입장하고 있다. 사진=문체부 제공

 

정세균 국무총리가 “국민들께서 안심하고 접종에 참여하시는 데 조금이라도 도움이 된다면 언제라도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먼저 맞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정 총리는 23일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이같이 말하고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예방접종에 적극 동참해줄 것을 당부했다.

정 총리는 “오늘부터 요양병원과 시설에 계신 65세 이상 어르신을 대상으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이 시작된다. 어제 국민 여러분께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은 안전하고 효과적이라는 전문가들의 검토 결과를 보고 드린 바 있다”며 “세계보건기구(WHO)도 이 백신이 ‘감염을 예방하고 사망을 줄일 수 있는 엄청난 잠재력을 지녔다’고 다시 한 번 확인했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가 목표로 삼은 집단면역 형성은 국민 여러분의 참여 여부에 달려 있다”며 “순서가 왔을 때, 주저하거나 미루지 마시고 ‘나부터 먼저’라는 마음으로 접종에 참여해 주셔야 모두가 원하는 일상 회복을 하루라도 더 앞당길 수 있다”고 강조했다.

정 총리는 또 “코로나19의 기세는 좀처럼 꺾이지 않고 있다. 지난주 전국의 감염재생산지수는 2주 연속 1을 넘었고, 집단감염이 계속되고 있는 경남권은 1.6을 넘어섰다“며 "우리는 지금 3차 유행이 안정화되느냐, 아니면 재확산되느냐의 갈림길에 서 있다. 정부는 가능한 모든 수단을 총동원해, 3차 유행이 안정화의 길로 들어설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