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이원영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진=뉴시스
양이원영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진=뉴시스

 

양이원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1일 모친이 신도시 예정지 인근 토지를 매입해 투기를 했다는 의혹에 대해 “어머니가 소유한 토지 전부를 조속히 처분하고 매각 대금을 기부하겠다”고 밝혔다.

양이원영 의원은 이날 입장문을 내고 “어머니께서 ‘기획부동산 회사를 통해 매입한 토지를 비롯해 소유한 모든 토지를 처분하고 매각대금을 사회에 기부하겠다’는 뜻을 제게 밝히셨다”며 “어머니 결정을 존중하며, 최근 벌어진 문제로 국민들과 당원들께 심려를 끼쳐드려 다시 한번 사과 말씀드린다. 변명의 여지없이 평소 어머니를 살피지 못한 불찰”이라고 말했다. 

양이 의원은 “광명 신도시 지정부지 인근 임야를 포함해 어머니는 총 11곳에 토지를 소유하고 있다”며 “등기부등본을 통해 확인한 결과 이중 기획부동산 회사를 통해 공유지분 형태로 매입한 곳이 8곳으로 10평에서 80평 크기의 214평”이라고 했다.

양이 의원은 “매매가액은 부지당 1980만원에서 6100만원 정도이며, 매입 시기는 주로 2016년에서 2019년 사이로 제가 국회의원이 되기 전에 발생한 일”이라며 “일부 언론이 제기하고 있는 사전에 내부정보를 통해 부동산을 매매했다는 주장은 사실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어머니가 부동산을 매입한 시기에 저는 시민단체 활동가였다. 그런 위치도 입장도 아니었다”고 덧붙였다. 

이어 "기획부동산 회사를 통해 매입한 토지 중 실제 개발로 이어진 사례는 단 한 건도 없으며, 따라서 토지거래를 통해 얻은 시세차익도 전혀 없다는 것을 확인했다"며 "하지만 사안을 고려해 매각대금을 공익단체에 기부하도록 하겠다. 향후 처분 결과와 기부내용에 대해서도 투명하게 공개하겠다"고 했다.

양이 의원은 "국민 눈높이에서 어머니가 기획부동산에 연루된 것은 분명한 잘못"이라며 "책임져야 할 부분이 있다면 책임지겠다"고 했다. 이어 "이번 사건에 대해 당내 윤리감찰단 조사가 진행 중이다. 한 점 의혹도 남지 않도록 성실히 임하고 적극적으로 협조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