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이원영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진=뉴시스
양이원영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진=뉴시스

 

더불어민주당 양이원영 의원의 어머니가 지난 2019년 3기 신도시 인근 토지를 매입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에 양이 의원은 “LH 사건으로 분노하고 계신 국민께 죄송한 마음”이라고 사과했다.

국회 고위공직자 재산변동신고서에 따르면, 양이 의원의 어머니 이모 씨는 지난 2019년 8월 경기도 광명시 가학동 산42번지 9421㎡ 중 66㎡를 지분공유 형태로 매입했다. 가학동 일부는 지난달 24일 광명시 광명동·옥길동 등과 3기 신도시로 지정된 지역이다.

양이 의원의 모친이 사들인 땅은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개발하는 신도시 부지에는 포함되지 않았다. 하지만 신도시 예정지 인근의 땅도 개발 이익을 누릴 수 있다는 점에서 투기가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된다. 지분을 쪼개 공유하는 방식은 기획부동산의 전형적인 투기 수법이라는 지적도 나온다.

의혹이 제기되자 양이 의원은 9일 '어머니, 3기 신도시 예정지 인근 임야 소유 관련 유감 표명'이란 제목의 글을 올려 "어머니께서 3기 광명신도시 예정지 인근 임야 66.11㎡를 소유한 것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그는 "국토교통부에 문의한 결과 해당 임야는 신도시 예정지에 포함되지는 않았다"면서도 "하지만 LH사건으로 분노하고 계신 국민들께 죄송한 마음"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저는 최근 LH사건이 발생하기 전까지 어머니께서 인근에 임야를 소유하고 계신 사실을 알지 못했다"며 "지난해 총선 후보자 재산공개 당시 독립생계인 어머니가 재산신고를 거부해 인지하지 못했고, 작년 등원 후 8월 첫 공직자재산신고 때 관련 절차에 따라 어머니 정보제공동의를 받아 부동산 재산내역을 처음 확인했다"고 해명했다.

그러면서 "어머니는 해당 임야 이외에도 10곳에 이르는 부동산을 보유했고, 다수의 공유인이 등록된 토지도 여러 곳"이라며 "일부는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한 기획부동산을 통해 매매한 것으로 의심된다"고 말했다.

양이 의원은 "홀로 댁에 계시다 보니 부동산 회사에 가면 사람들과 대화도 하고 대우도 받는다고 생각하셨던 것 같다"며 "혼자 살고 계신 어머니께 충분히 신경을 쓰지 못했다. 바쁘다는 핑계로 어머니를 평소 챙기지 못한 불찰이 크다"고 전했다. 이어 "다시 한번 깊은 유감의 말씀을 표하며, 심려를 끼쳐 드려 죄송하다"고 밝혔다.

한편, 민주당은 지난 8일 LH 의혹에 대해 당 소속 선출직 공직자 및 가족의 3기 신도시 토지거래내역을 조사해 관련자는 '영구제명' 등 강력한 조처를 하겠다고 예고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