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석탄 네트워크 '석탄을 넘어서' 회원들이 5일 기자회견을 열고 자산운용사들의 삼척 석탄화력발전소 투자 중단을 촉구했다. 사진=녹색연합
탈석탄 네트워크 '석탄을 넘어서' 회원들이 5일 기자회견을 열고 자산운용사들의 삼척 석탄화력발전소 투자 중단을 촉구했다. 사진=녹색연합

삼척에 석탄화력발전소를 건설 중인 포스코가 강력한 비판 여론에 직면했다. ESG(환경, 사회, 지배구조) 경영을 강조하면서 탄소배출의 주범인 화력발전소를 건설하는 것은 모순된다는 지적이 잇따르는 가운데, 국민연금이 주주권을 통해 발전소 건설에 제동을 걸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기후솔루션, 녹색연합, 환경운동연합 등으로 구성된 탈석탄 네트워크 ‘석탄을 넘어서’는 지난 8일 기자회견을 열고 “국민연금은 올해 3월 포스코 주주총회에서, 기후위기 시대에 주주가치를 하락시키는 삼척석탄화력발전소를 지속적으로 추진하는 현 이사진의 책임을 묻고, 삼척석탄화력발전소의 중단을 요구하는 주주제안을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포스코는 현재 계열사인 포스코에너지를 통해 강원도 삼척에 석탄화력발전소를 건설 중이다. 총 공사비 4조9000억원, 발전용량 2100MW의 대형 발전소로 지난 2018년 8월 공사를 시작해 오는 2025년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문제는 전세계적으로 기후위기 대응을 위해 탄소배출량이 많은 발전방식을 지양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확산되고 문재인 정부 또한 친환경 에너지로 무게추를 옮기면서, 포스코의 발전소 추진 계획이 진퇴양난에 처하게 됐다는 것이다. 

삼척 석탄화력발전소 건설 자금을 조달할 당시 추정한 가동률은 약 85%지만, 현재의 흐름대로라면 이 수준의 가동률을 기대하기는 어렵다. 그린피스에 따르면 지난 2019년 세계 석탄발전소 평균 가동률은 51%에 그쳤다. 국내는 71%로 이보다 높지만 이미 포스코의 추정치보다 14%p 낮은 상황이다. 

이런 상황에서 향후 석탄발전소 가동률이 상승할 것이라 보기는 어렵다. 에너지정책 연구기관 ‘넥스트’가 정부의 온실가스 감축 목표 및 재생에너지 확대 계획을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삼척 석탄화력발전소의 가동률은 2030년 62.4%, 2040년 25.2%, 2050년 10% 미만으로 하락하게 된다. 가동률이 예상보다 낮아지면 발전소가 건설되더라도 경제성을 보장할 수 없다.

삼척 석탄화력발전소 투자 중단을 선언한 자산운용사(파란색) 목록.  자료=석탄을 넘어서
국내 주요 자산운용사 중 삼척 석탄화력발전소 투자 중단을 선언한 자산운용사(파란색)가 지난해 12월 10곳에서 이달 18곳으로 늘어났다. 목록. 자료=석탄을 넘어서

게다가 회사채 발행을 통해 약 8000억원의 자금을 추가 조달해야 하지만 이에 대한 압박도 거세지고 있다. ‘석탄을 넘어서’에 따르면, 지난 4일 기준 국내 주요 자산운용사 18곳이 삼척 석탄화력발전소의 회사채를 인수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힌 상태다. 이는 지난해 12월보다 8곳이 늘어난 것으로, 금융권에도 ESG 바람이 불면서 석탄 관련 투자를 지양하는 분위기가 확산되고 있음을 보여준다.

모기업은 ESG를 외치면서 계열사를 통해 석탄화력발전소를 건설하고 있다는 지적도 뼈아프다. 앞서 최정우 포스코 회장은 지난 2일 ‘그린철강위원회’ 출범식에서 “철강산업은 지속적인 투자와 수소환원제철 등 혁신기술 개발을 통해 ‘그린산업’으로 전환해 한국이 탄소중립 선도국가로 도약할 수 있도록 기여하겠다”며 “탄소중립의 도전을 리스크가 아닌 기회로 활용할 수 있도록 업계의 비상한 각오는 물론 정부의 전폭적인 협력도 필요하다”고 강조한 바 있다. 

그린산업 전환을 외치면서 계열사를 통해 석탄발전소 건설을 추진하는 것은 모순된 행보라는 비판을 피하기 어렵다. ‘석탄을 넘어서’는 “최정우 회장과 장인화 사장은 2017년 3월부터 사내이사를 역임하고 있다. 이사로 선임되던 시점은, 삼척석탄발전소의 환경영향평가 등 인허가절차가 완료되기 전으로서, 석탄발전 사업의 추진을 중단하는 선택이 가능했던 시기”라며 “현재의 이사진들이 삼척석탄발전소 건설의 책임으로부터 결코 자유롭지 않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이어 “지난해 포스코는 기업시민을 내세우며 ‘2050 탄소중립’을 선언했다. 국내 최대 온실가스 배출 발전소 건설을 지속하면서 탄소중립을 말한다는 것은 이율배반이자 그린워싱”이라며 “기후위기를 가속화하며 좌초자산의 위험을 야기하는 석탄발전소를 추진한 책임까지 더한다면, 포스코에 대한 국민연금의 적극적인 주주권 행사는 당연히 실행되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