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4일 청와대에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통화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이 4일 청와대에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통화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이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취임 이후 첫 정상통화에서 한미 공조를 확인했다.

문 대통령은 4일 오전 8시 25분부터 57분까지 약 32분간 한미 정상통화를 했다고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이 춘추관 브리핑을 통해 알렸다. 강 대변인은 이번 통화가 바이든 대통령이 지난 20일 취임한 이후 14일 만이며, 취임 축하 성격을 띠고 있다고 설명했다. 

양 정상은 한미동맹 강화에 대한 공감대를 확인했다. 문 대통령은 바이든 대통령의 취임 연설을 언급하며 "전례 없는 도전을 이기고 희망 가득 찬 미국 이야기를 완성하겠다는 대통령의 의지를 느낄 수 있었다"고 말했다. 이에 바이든 대통령은 "그 희망의 하나가 한국"이라며 "한미 양국 관계는 70년간 진전이 있었으며 앞으로 더 많은 분야에서 이런 관계의 강화를 기대한다"고 답했다. 

이어 양 정상은 한미동맹이 역내 평화 번영의 핵심 동맹임을 공유하고 가치를 공유하는 책임 동맹으로서 한반도와 인도태평양 지역을 넘어 민주주의와 인권 및 다자주의 증진에 기여하는 포괄적 전략동맹으로 한미동맹을 계속 발전시켜 나가기로 했다. 

한반도 비핵화도 주요 의제로 논의됐다. 문 대통령은 한미간 한반도 비핵화 및 한반도 평과 정착을 진전시켜나가기 위해 함께 노력해 나가기로 했고, 바이든 대통령은 한반도 문제 해결의 주된 당사국인 한국측의 노력을 평가하고 "한국과 같은 입장이 중요하고 한국과의 공통 목표를 위해 협력하겠다"고 했다.

대북 전략, 한일관계에 대해서도 논의를 가졌다. 강 대변인은 "양 정상은 가급적 조속히 포괄적 대북전략을 함께 마련해야 한다는 점에 인식을 같이 했다"며 "아울러 한일관계 개선과 한미일 협력이 역내 평화 번영에 중요하다는데 공감했다"고 전했다. 

기후변화 등 글로벌 도전 과제에 대해서도 깊이 있는 의견이 오갔다. 강 대변인은 바이든 대통령이 "기후변화 대응이 일자리 창출 등 많은 경제적 혜택을 가져준다"고 했고 문 대통령은 신재생에너지 확대 등 그린뉴딜에 대해 설명하며 "기후변화 대응이 신성장 동력이 될 것"이라고 화답했다고 전했다. 

앞서 문 대통령은 바이든 대통령의 당선인 시절인 지난해 11월 12일 14분간 전화통화를 가진 바 있다. 당시 바이든 대통령의 당선 축하를 위해 이뤄진 통화에서 양 정상은 한미동맹의 중요성을 확인하고, 북핵문제와 코로나19 사태 및 기후변화 등에 대한 협력 등을 논의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