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호정 정의당 의원. 사진=뉴시스
류호정 정의당 의원. 사진=뉴시스

 

류호정 정의당 의원이 의원실 비서를 부당 해고했다는 주장이 나온 가운데, 류 의원실은 "면직을 통보하는 과정에서 절차상 실수가 있었다"고 해명했다.

자신을 '경기광주 정의당원'이라고 밝힌 신모 씨는 29일 페이스북에 '류호정 의원의 의원직 사퇴를 요구한다'는 제목의 글을 올렸다.

신씨는 이 글에서 "류 의원이 의원실 비서를 면직하는 과정에서 통상적 해고 기간을 준수하지 않고 7일 전에 통보해 노동법을 위배했다"고 주장했다. 또 류 의원이 노동법상 휴게 시간을 위배했고, 해고에 대해 일부 당원이 이의를 제기하자 면직 통보를 철회하고 재택근무를 지시하는 등 '따돌림'이 있었다고 주장했다.

신씨는 "류 의원이 점검해야 할 것은 당의 밑바닥이 아니라 당신"이라며 "당의 청년 정치 전략은 얼마나 어이없는 것인지 알 수 있다"고 비판했다.

이에 류 의원 측은 입장문을 내고 "저희 의원실에서 '수행' 업무를 맡았던 7급 비서님이 작년 12월 중순 면직됐다"며 "전 비서님은 정의당 당원이며, 게시자는 같은 지역위원회의 당원이다. (해당 글은) 전 비서님의 의사와 상관없이 올라온 글"이라고 했다.

면직 사유에 대해서는 "업무상 성향 차이"라며 "(절차상 실수 이후) 합의해 가는 과정이 있었고 오해는 풀었지만 계속 함께 일하기는 어려웠다"고 밝혔다. 휴게시간을 지키지 않았다는 의혹에 대해서도 "수행 비서의 업무 특성상 근무 시간이 정확히 정해져 있지 않았다"며 "다만, 일정이 없는 주는 주 4일 근무 등 휴게시간은 최대한 보장하려 노력했다"고 해명했다.

류 의원은 게임 회사에 다니다 권고사직을 당한 뒤 부당해고를 주장하며 노동운동가로 변신해 정의당 비례대표 1번으로 국회에 입성했다. 류 의원의 이런 이력 때문에 비서 부당해고 논란은 더 커지고 있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