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철 정의당 대표. 사진=뉴시스
김종철 정의당 대표. 사진=뉴시스

 

정의당 김종철 대표가 당 소속 국회의원을 성추행해 25일 당대표직에서 물러났다. 정의당은 이날 김 대표의 성추행 사실을 공개하고, 김 대표를 즉각 직위해제했다. 

배복주 정의당 부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 브리핑을 통해 "오늘 당원 여러분과 국민 여러분께 매우 부끄럽고 참담한 소식을 알려드리게 됐다"며 "지난 1월 15일에 발생한 정의당 김종철 대표의 성추행 사건으로, 피해자는 당 소속 국회의원인 장혜영 의원"이라고 전했다. 

이어 "수차례 거친 피해자, 가해자 면담을 통해 조사를 진행했다"며 "이 사건은 다툼의 여지가 없는 명백한 성추행 사건으로, 다른 누구도 아닌 당 대표의 성추행 사건이라는 심각성에 비춰 무겁고 엄중한 논의가 진행됐고 신속한 결정을 내렸다"고 밝혔다.

정의당에 따르면 지난 15일 저녁 여의도에서 당무 관련 면담을 겸한 식사자리에서 성추행 사건이 발생했다. 면담 종료 후 식당에서 나오는 길에 김 대표가 장 의원을 성추행한 것. 이를 장 의원이 지난 17일 당 젠더인권본부장인 배 부대표에게 피해 사실을 알리며 당 차원에서 조사가 진행됐으며, 김 대표도 모든 사실을 인정했다.

정의당 당규에 따라 징계 의결 때까지 김 대표의 당직을 중지하고 직위 해제했다. 김 대표는 직위 해제 결정에 앞서 사퇴 의사를 밝혔다고 한다.

정의당은 피해자 의사에 따라 김 대표에 대한 법적 조치는 취하지 않기로 했다.

배 본부장은 “가해자는 무관용 원칙으로 당이 할 수 있는 가장 높은 수위로 처리하겠다”라고 밝혔다. 

장 의원의 실명을 공개한 데 대해선 배 본부장이 “피해자의 의사를 존중해서 밝힌 것”이라며 “장 의원이 직접 실명 밝히는 것을 결정했고, 그 결정을 존중했다”고 설명했다.

 

장혜영 정의당 의원. 사진=뉴시스
장혜영 정의당 의원. 사진=뉴시스

 

장 의원은 이날 발표 직후 입장문을 내고 "함께 젠더폭력 근절을 외쳐왔던 정치적 동지이자 마음 깊이 신뢰하던 우리 당의 대표로부터 인간으로서의 존엄을 훼손당하는 충격과 고통은 실로 컸다”며 “또한 훼손당한 인간적 존엄을 회복하기 위해 문제를 제기하는 과정에서 저는 다른 여러 공포와 불안을 마주해야 했다"고 밝혔다.

장 의원은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렇게 문제를 제기하고 공개적인 책임을 묻기로 마음먹은 것은 이것이 저의 인간으로서의 존엄을 회복하고 일상으로 돌아갈 수 있는 길이자, 제가 깊이 사랑하며 몸 담고 있는 정의당과 우리 사회를 위하는 길이라고 믿었기 때문”이라며 “설령 가해자가 당 대표라 할지라도, 아니 오히려 당 대표이기에 더더욱 정의당이 단호한 무관용의 태도로 사건을 처리할 것이라는 믿음이 있었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또 "피해사실을 공개함으로써 저에게 닥쳐올 부당한 2차가해가 참으로 두렵다"면서도 "만일 피해자인 저와 국회의원인 저를 분리해 피해자를 보호한다는 이유로 영원히 피해사실을 감추고 살아간다면, 저는 거꾸로 이 사건에 영원히 갇혀버릴 것이다. 그렇기에 저는 제가 겪은 고통에 대해 이야기하고 이 문제로부터 진정 자유로워지고자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