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을 성추행 혐의로 고소한 피해자가 남인순 더불어민주당 의원에게 의원직 사퇴를 촉구했다.

피해자 A씨는 18일 입장문을 내고 “남 의원님, ‘그날의 잘못’에 책임지는 행동을 촉구한다”며 “남인순, 김영순(전 여성단체연합 상임대표), 임순영(전 서울시 젠더특보) 세 사람에 의해 7월의 참담함이 발생했고, 오늘까지 그 괴로움이 지속되고 있다는 점에서 이 상황에 책임지는 행동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했다.
 
A씨는 “세 분의 잘못된 행동의 피해자는 저뿐만이 아니다. 여성운동과 인권운동에 헌신하며 인생을 바치는 사람들에게 충격이 됐고, 의지할 곳 없이 여성단체의 도움을 받았던 저와 같이 연약한 피해자들에게 두려움과 공포가 됐을 것”이라고 했다.

이어 “고소장을 접수하기도 전 상대방에게 고소 사실이 알려질 수 있다는 사실이 다시 생각해도 끔찍하다”며 “남 의원은 피소 사실과 피소 예정 사실이 다르다는 프레임을 만들려는 것 같은데, 피소 사실보다 피소 예정 사실의 누설이 더 끔찍하고 잔인하다. 대한민국에서 그런 일이 벌어졌다는 것에 대한 분노가 더 크다는 사실을 모르는 것 같다”고 했다.

아울러 “피해자가 조사를 받는 중에 피의자 쪽에서는 대책 회의를 통해 이미 모든 상황을 논의하고 그로부터 하루가 지나지 않아 시신으로 발견됐다. 계획대로 압수수색이 이뤄졌다면 이런 일은 없었을 것”이라며 “저는 법적인 절차를 밟아 잘못된 행위에 대한 사과를 받고 상대방을 용서할 수도 있었을 텐데 그 모든 기회를 세 분이 박탈했다”고 했다.

이어 “남 의원은 ‘피해호소인’이라는 말도 안 되는 신조어를 만들어 나의 명예를 훼손시켰고, 더욱 심각한 2차 가해가 벌어지도록 환경을 조성했다”며 “이제라도 본인이 알고 있던 사실에 대해 은폐했던 잘못을 인정하고, 저에게 진심으로 사과하고 의원직을 내려놓으라”고 했다. 

이날 피해자 A씨의 어머니, 아버지, 동생이 쓴 입장문도 함께 공개됐다. 

피해자의 부친은 “사건의 진실은 가해자인 당사자(박 전 시장)가 죽음이라는 극단적 선택으로 사법 체계에서 공소권 없음으로 된 것”이라며 “경찰이나 검찰이 더 이상 진실을 밝힐 수 없는 특수한 상황을 잘 아는 더불어민주당과 열성 지지자들에 의해 지난 6개월간 계속해 ‘폄훼’되고 있는 것”이라고 했다. 그는 남 의원과 김 전 대표, 임 전 특보를 향해 “박 시장 지지자들이 앞다퉈 악성댓글을 양산하게 하는 묵시적 책임이 있음을 직시해야 할 것”이라고 했다.

피해자의 동생은 입장문을 통해 박 전 시장을 옹호하는 이들에게 “사회적 약자를 존중한다고 거짓말하지 말라. 저희 누나를 정치적으로 이용하지 말라”고 했다.

피해자의 모친은 “지금이라도 정신을 차리고 정의를 실현하는 모습을 보여주기를 바란다. 피해자가 다시금 제자리로 돌아가 평범한 일상을 살아갈 수 있게 되기를 바란다”고 호소했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