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윤서인 페이스북.
사진=윤서인 페이스북.

 

만화가이자 유튜버인 윤서인 씨가 독립운동가와 그 후손들을 조롱하는 발언을 해 논란이 되고 있다.

윤 씨는 지난 12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친일파 후손과 독립운동가 후손 집을 비교한 사진을 올리며 "친일파 후손들이 저렇게 열심히 살 동안 독립운동가 후손들은 도대체 뭐한 걸까"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사실 알고 보면 100년 전에도 소위 친일파들은 열심히 살았던 사람들이고, 독립운동가들은 대충 살았던 사람들 아니었을까"라고 덧붙였다.

이같은 윤 씨의 발언에 각종 온라인 커뮤니티와 SNS(사회관계망서비스) 등에서는 비판이 잇따랐다.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14일 페이스북을 통해 이 어이없는 막말에 분노에 앞서 저런 자들과 동시대를 살아야한다는 자괴감과 부끄러움이 함께 밀려온다"며 윤씨를 비판했다.

송 의원은 "친일을 하면 3대가 떵떵거리고 독립운동을 하면 3대가 망한다는 우리 사회의 슬픈 자화상을 저렇듯 당연한 것처럼 받아들였다. 저자의 망언에 독립운동가 후손분들의 마음은 또 얼마나 찢길런지"라며 혀를 찼다.

자신의 글에 대한 비판이 이어지자 윤서인은 페이스북을 통해 "말도 안 되는 극단적인 비교예시를 미러링한 글을 저렇게 또 몰아서 왜곡하고 있다"며 "제가 가장 존경하는 이승만이 대한민국에서 그 누구보다 가장 열심히 살았던 독립운동가"라고 주장하기도 했다.

또 "100년전 일제시대 선조의 빈부와 지금 후손의 자산은 그렇게 대단한 연관이 없다는 게 바로 내 글의 요지"라며 자신의 글을 비판한 이들에게 정면으로 반박하기도 했다.

일부 누리꾼들은 "조상이 나라를 팔아먹지 않고서야 어떻게 저런 생각을 할 수 있을까", "모욕죄로 고소하고 싶다", "진짜 저러면 안되는 것 아닌가", "제발 생각하고 살았으면", "제정신을 가지고 저런 글을 쓸 수 있다니"며 비판을 쏟아냈다.

논란이 계속되자 윤씨는 해당 게시물을 삭제했지만 여론의 비난을 커지고 있다. 네티즌들은 "윤씨가 과거 조두순 사건 피해자를 희화화 하는 만화를 그려 비난을 받았고 세월호 참사를 조롱하는 글을 올린 적이 있는데 이번엔 독립운동가를 능멸했다"며 거세게 비난했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