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가 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청년미래연석회의 출범식에서 회의 자료를 살펴보고 있다. 사진=뉴시스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가 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청년미래연석회의 출범식에서 회의 자료를 살펴보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진퇴양난에 처했다. 새해 첫 날 이 대표가 던진 ‘전직 대통령 사면’ 카드가 역풍을 맞고 있어서다. 사면론을 두고 당내 반발이 거세자 이 대표는 “법원 판결을 지켜보자”며 한 발 물러섰으나 이번엔 야당이 비난에 나섰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사면을 두고 장난을 치면 안 된다”라고 비판했고 더불어민주당 내에서도 공개적으로 비판하는 목소리가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박주민 의원은 “누구를 위해, 무엇을 위한 것인지 납득하기 어렵다”고 했고 김남국 의원은 “촛불 민심을 정면으로 거스르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김성환 의원은 “국민통합이 아닌 정치탄압을 인정하는 결과를 낳을 것”이라고 우려했다. 

안민석 의원은 4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국민 통합을 누구나 바라지만 사과와 반성 없는 사면 복권은 국민께서 동의하지 못할 거라고 본다. 특히 당원들과의 소통 없이 제기된 사면복권이라 당황스럽다"고 말했다. 

안 의원은 청와대와 사전 교감 여부에 대한 질문에 "그건 아닌 듯하다. 이 대표가 직접 사전 교감이 없었다고 했으니 본인의 소신으로 봐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일각에서는 사면을 하게 되면 민주당이 유리한 게 아니냐는 주장도 있지만 불리한 의제다. 특히 선거를 앞두고 지지층 결집이 중요한데, 사면론에 대한 당원들의 반발이 상당하다. 집토끼가 달아나게 생겼다"고 우려를 표했다. 

설훈 민주당 의원은 다소 다른 시각으로 봤다. 설 의원은 4일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인터뷰에서 "지금 상황에서 이 이야기(사면 건의)를 해야 한다는 충정이 있었다고 본다"고 추측했다. 

설 의원은 "당내에서 반대가 많은 건 틀림없는 사실이고 그걸 모를 대표가 아니다. 코로나19로 인해 국민이 죽어 나가고 있고, 경제가 어려운 상황인데 이런 상황을 극복하려면 (사면 건의를 통해) 국민의 뜻을 하나로 뭉쳐 통합해야 된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정교하게 다툰다면 재판을 끝내고 얘기를 했더라면 더 좋았을 것이라 생각한다"라고 아쉬움을 나타냈다. 

이런 상황에서 친문 세력을 비롯한 민주당 지지자 중에는 “이낙연 대표가 해당 행위를 했다”며 퇴진을 압박하는 분위기다. 일부 민주당 지지자는 게시글을 통해 "이낙연을 윤리규범 위반으로 당에 신고합니다“라거나 "이 대표 사면 발언은 우리 정부와 당의 개혁 의지를 꺾고 당내 분열을 일으킬 것”이라며 징계를 요구하고 있다. 

한때 대선주자 여론조사에서 1위의 ‘넘사벽’이었던 이낙연 대표는 현재 윤석열, 이재명에 이어 3위로 추락한 상황이다. 박근혜 이명박 전직 대통령 사면론은 하필 이 시기에 꺼내 자충수를 둔 것 아니냐는 해석도 나온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