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스트라제네카가 개발한 코로나19 백신. (사진=아스트라제네카 홈페이지)
아스트라제네카가 개발한 코로나19 백신. (사진=아스트라제네카 홈페이지)

 

코로나19 백신 확보 경쟁에 뒤쳐졌다는 일부 언론 보도 및 정치권의 공세에 대해 방역당국이 우려를 표했다.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전략기획반장은 23일 코로나19 정례브리핑에서 “우리 사회가 백신을 세계 최초로 맞아야 하는 것처럼 1등 경쟁하는 듯한 분위기가 조성되고 있는 것에 대해서는 방역당국으로서 상당한 우려를 표한다”고 말했다.

이어 “코로나19 백신은 개발과정에서 상당히 단축이 돼서 개발됐기 대문에 안전성 문제는 국민을 위해 놓칠 수 없는 중요한 주제”라며 “백신을 세계 최초로 맞는 상황은 가급적 피해야 되는 상황”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접종을 시작한) 국가들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1~2달(개월) 관찰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었다는 점에 대해서 굉장히 다행스러운 점이라고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손 반장은 “백신을 먼저 맞는 미국은 하루에 20만명 정도의 환자가 발생하고 있고 영국은 3만 5000명 정도의 환자가 하루에 발생하고 있어서 백신 외에는 현재 채택할 수 있는 방역전략이 별로 없는 상황”이라며 “백신에 대해서 거의 전력투구를 하고 미리 선투자를 하고 자국민 기업들을 육성해서 백신을 개발해 최초로 접종을 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러한 국가들을 저희가 반면 교사로 삼기에는 다소 부적절하다고 생각이 들고 안전성을 확인하는 과정을 고려할 때 세계에서 1, 2등으로 백신을 맞는 그런 국가가 될 이유는 없다고 판단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세계에서 최초로 백신 접종을 시작하는 나라들도 집단면역 형성까지 짧게는 반년, 길게는 9~10개월 정도 시간이 걸릴 것"이라며 "예방접종을 시작하는 데 관심을 두는 것보다는 우선순위 부분, 접종과정의 안전성 확보, 유통과정, 방역관리를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그는 "결론적으로 한국의 경우에도 늦지 않게, 신속하게 전개할 것"이라며 "접종기간 동안에도 예방접종 과정상에 문제가 없도록 하는 한편 방역관리도 철저히 조화시킬 수 있는 총체적인 전략을 세워서 문제 없이 실행하겠다"고 강조했다.

또 "예방접종의 시작은 희망자나 찬성자들을 중심으로 하게 되는 것이 아니라 위험도가 높은 우선순위 상에 있는 대상자들을 중심으로 단계적으로 예방접종을 실시하게 될 것"이라며 "백신에 대한 순응도, 안전성에 대한 국민의 신뢰, 긍정적인 반응들을 어떻게 이끌어내야 하는지도 정부가 준비해야 하는 과제"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