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국무총리가 18일 오전 서울 중구 서울시청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정세균 국무총리가 18일 오전 서울 중구 서울시청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정세균 국무총리가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 격상 여부와 관련해 “사회적 공감대가 충분히 확보돼야 한다”며 “치밀하게 준비하되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시점에서 과감하게 결정하겠다”고 말했다. 

정 총리는 17일 서울시청에서 주재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최근 한 주간 일평균 확진자 수가 900명을 넘어서 3단계 격상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뜨겁다”며 “우선은 현재 단계를 제대로 이행하는 것이 급선무라는 판단에서 모든 행정력을 투입해 사회적 실천력을 높이는 데 집중하고 있다는 말을 드린다”고 했다.

정 총리는 “그러나 상황에 따라 3단계 격상도 신속하게 결단해야 하기 때문에 관계부처와 지차체, 전문가 의견을 폭넓게 수렴하고 있다”며 “거리두기가 3단계로 상향되면 약 200만개 영업장과 시설이 문닫거나 운영이 제한된다. 국민 호응 없이는 거리두기 자체가 공허한 조치인 만큼 사회적 공감대가 충분히 확보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 총리는 또 "최근 정부 방역망을 빠져나가기 위해 형식적으로 업종만 바꿔 변칙적으로 영업을 계속하려는 시도가 늘고 있다"며 "이런 행태는 결코 용인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방역당국과 지자체는 엄격한 법 적용으로 방역의 빈틈을 노리는 불법행위를 철저히 단속하고 자유업종 등 방역 사각지대에 대한 대책을 강구해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