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국무총리가 17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정세균 국무총리가 17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정세균 국무총리가 연말 소규모 모임이 급증하고 있다는 소식에 “참으로 개탄스럽다”며 모임 자제를 촉구했다.

정 총리는 1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성탄절과 연말연시를 앞두고 호텔과 파티룸, 펜션 등에서 소모임 예약이 급증했다는 보도가 있다. 대규모 모임과 행사는 줄었지만, 오히려 젊은층 중심의 소규모 모임이 늘면서 강원도나 제주도에 빈방이 없을 정도라고 한다”고 말했다.

이어 “대다수 국민이 매일 확진자 수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코로나 확진세를 반전시키기 위해 힘을 모으는 상황에서 참으로 개탄스러운 모습이다. 이번 연말만큼은 사랑하는 가족과 친구, 동료의 안전을 위해 각종 만남이나 모임을 모두 취소하고 사람들과의 접촉을 피해 주실 것을 다시 한 번 간곡하게 부탁드린다"고 호소했다.

정세균 총리는 수도권 주요지역에 설치된 임시선별검사소와 관련해 "지금까지 3만7000여명이 검사를 받았고, 이틀 동안만 코로나19 확진자 68명을 확인할 수 있었다"며 "처음 시도하는 이번 무작위 선제검사에 대한 효용성 논란을 불식시키기에 충분한 수치라 판단한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이분들이 선제검사에 선뜻 응해주시지 않았다면 어디에선가 코로나바이러스가 누구에겐가 조용히 전파되고 있었을 것"이라면서 수도권 시민들의 적극 참여를 당부했다. 또 지자체에도 임시선별 검사소를 신속 설치해줄 것을 주문했다. 

정 총리는 또 "연일 1000명 내외의 확진자가 발생하면서 병상확보가 가장 시급한 과제가 됐지만 수도권 일부 지역에서는 아직도 집에서 이틀 이상 대기하시는 환자가 적지 않다"며 "수도권 병상 문제는 중수본이 컨트롤타워 역할을 확실히 해주고, 각 지자체는 모두 한 몸이라는 생각으로 적극 협조해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