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온라인 커뮤니티 갈무리
사진=온라인 커뮤니티 갈무리

 

신생아·장애인 판매글로 지탄을 받은 중고거래 모바일 플랫폼 당근마켓에 ‘자신을 판매한다’는 글이 올라와 또 논란이 일고 있다. 

문제의 글은 18일 경남 진주시 하대동 지역 이용자가 작성했다. 작성자는 '97년생 1월24일, 166cm, 57kg, 먹고 살기 힘들어 저를 내놓습니다'라는 제목으로 물품을 등록했다. 

본문에서 “선금 200만원에 월 50만원”이라며 “먹고 살기 힘들어 저를 내놓습니다. 스스로 밥 잘 먹고 잘 씻고 청소도 잘한다”고 소개했다. 이와 함께 전신사진도 올렸는데, 사진 속 인물이 작성자 본인인지는 확인되지 않았다. 

이 게시물이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퍼지자, 일부 네티즌들은 성매매 같은 불건전 만남을 조장하는 글로 보일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 게시물은 현재 삭제됐고, 글을 올린 계정은 부적합한 서비스 이용 사유로 이용 정지 중이다.

판매 품목을 ‘사람’으로 설정한 사례는 처음이 아니다. 지난달 16일 제주도 서귀포 지역 카테고리에는 ‘신생아’를 20만원에 판매하겠다는 글이 올라왔다. 같은 달 30일 전북 군산 지역에서는 ‘장애인 팝니다’라는 제목의 글이 올라와 논란이 됐다. 

이렇듯 비슷한 논란이 지속적으로 발생하자, 여론은 플랫폼의 게시물 관리가 다소 소홀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당근마켓은 이달 6일 불법 게시물 근절을 위한 '커뮤니티 가이드라인'을 공개했다. 불법판매 게시물에 대한 제재에 나선다고 밝혔으나, 과연 이를 잘 지키고 있는지 의문이라는 것.

한편 가이드라인에 따르면 당근마켓은 가족이나 친구 등 생명 판매 행위를 비롯해 신체·장기 판매 행위, 생명의 소중함을 버리는 행위, 살해폭력 청탁 행위 등을 감시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