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net ‘프로듀스’ 시리즈의 투표 및 순위 조작 피해자가 밝혀졌다. 조작 혐의를 받는 안준영 PD, 김용범 CP는 항소심에서도 실형을 선고 받았다.

서울고법 형사1부(정준영·송영승·강상욱 부장판사)는 18일 업무방해 등의 혐의로 기소된 안 PD와 김 CP 등에 대한 항소심 선고 공판을 열고 징역 2년과 1년 8개월을 각각 선고했다.

이날 재판부는 “피고인들이 최종 선발 멤버를 미리 정해 둔 상태였음에도 이를 알리지 않고 문자 투표를 실시해 시청자들을 속인 사실과 문자투표 수익금을 방송사인 CJ ENM에 귀속시키려는 의사가 있었음을 충분히 인정할 수 있다”며 “원심 판단은 정당하며 사실오인이나 법리오해 사실은 없다”고 밝혔다. 

이어 “이 사건 범행으로 방송 프로그램 공정성이 훼손됐고, 프로그램에 출연한 연습생과 시청자를 속이고 농락하는 결과가 야기됐을 뿐만 아니라 일부 연습생은 정식 데뷔해 가수가 될 수 있는 기회를 부당하게 박탈당했다”고 했다. 

재판부는 올바른 피해 구제를 위해 순위 조작으로 피해를 본 연습생을 공개했다. 재판부는 “억울하게 탈락시킨 피해 연습생들에게 물질적 배상도 중요하지만 이전에 명단을 공개하는 게 피해 구제의 시작이고 공정성 회복, 진실을 밝히는 차원에서 최선일 것이라 봤다”고 명단 공개 이유를 밝혔다.

재판부에 따르면 제작진은 시즌1 1차 조작으로 김수현, 서혜인을 탈락시켰다. 시즌2 4차 투표 결과 조작으로 성현우, 강동호를, 시즌3에서는 4차 투표 결과 조작으로 5위 이가은, 6위 한초은 연습생을 탈락시켰다. 시즌 4에서는 3차 투표 결과 조작으로 김국헌, 이진우가 탈락됐고 4차 투표 조작으로 6위 구정모, 7위 이진혁, 8위 금동현을 탈락시켰다.

다만 순위가 유리하게 조작된 연습생들은 공개하지 않았다. 이에 대해 재판부는 “연습생들 역시 자신의 순위가 조작된 걸 모르고 있던 것으로 보이고 이들도 피해자로 볼 수 있는 측면이 있기 때문”이라며 “만약 밝힐 경우 순위 조작 행위를 한 피고인들을 대신해 희생양이 될 위험이 크다. 이 재판은 순위 조작 피고인들을 단죄하는 재판이지, 연습생들을 단죄하는 재판이 아니다”라고 판시했다.

안준영 PD는 Mnet '프로듀스 101' 시즌 1~4 생방송 경연에서 시청자들의 유료 문자투표 결과를 조작해 특정 후보자에게 이익을 주는 등 제작사 업무를 방해한 혐의로 지난해 12월 업무방해, 사기 등 혐의로 구속 기소됐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