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시민단체가 사모펀드의 한진중공업 인수를 반대하고 나섰다. 일자리가 사라질 우려가 높다는 이유에서다.

부산경제살리기시민연대는 성명을 내고 “한진중공업 매각을 단순히 투자금을 회수하기 위한 관점이 아니라 국가 기간산업의 한 축인 조선업의 회복과 지역경제관련 종사들의 고용유지 관점에서 매각을 진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시민단체는 “한진중공업의 새로운 주인은 이러한 기술경쟁력이 있는 조선업과 건설업에 새로운 활기를 불어넣음으로써 회사의 경영을 정상화하여 근로자의 고용을 보장하고 관련 협력업체 등과 상생할 수 있도록 관련 분야에 경험과 능력 있는 건실한 기업이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입찰 참여자들이 한진중공업의 조선·건설 부문의 가치보다 ‘땅’에 관심이 더 많아 보인다”며 “연면적 26만㎡ 규모의 영도조선소 부지를 북항재개발 3단계 계획과 연계해 부지를 상업지로 용도변경하고 건설사업을 진행하면 막대한 수익이 예상되기 때문이다”고 덧붙였다. 

시민단체는 “조선업의 전반적인 시황은 앞으로 1~2년 후 점진적으로 회복될 것으로 예상되지만, 조선업 경영에 대한 아무런 지식과 대안 없이 인수한다면 경영부진의 명분으로 조선업을 철수하게 될 것이고 정규직 근로자 및 협력업체 근로자를 포함 약 2000여명의 일자리는 사라지게 될 것이며 그 여파는 부산경제에 치명적인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고 강조했다.

시민단체는 “영도조선소의 용도변경이 이뤄지면 경영난에 처해있는 조선업을 이어나갈 가능성이 낮아 인력 구조조정이 불가피하며, 최종적으로는 영도 조선소를 폐기하고 그 부지에 영도 도시재생사업의 일환으로 상업지로 용도 변경하여 개발이익을 얻는 것이 사모펀드사의 인수 주요 포인트로 보기 때문”이라며 사모펀드의 단독 인수에 대해 반대 의사를 밝혔다. 

한편 지난달 26일 마감된 한진중공업 매각 예비입찰에 신탁사와 사모펀드 등 7곳이 참여해 인수 의사를 보였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