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화학 주주총회.사진=LG화학 제공
LG화학 주주총회.사진=LG화학 제공

 

LG화학의 전지(배터리) 사업부문에 대한 물적분할 안이 주주총회에서 확정됐다. 

LG화학은 30일 열린 주주총회에서 LG화학 전지사업부 분할안이 원안 승인됐다고 밝혔다.

이번 주총 승인으로 가칭 ‘LG에너지솔루션’이 12월1일 출범한다.

LG화학은 이달 20∼29일 분할안에 대해 찬반을 묻는 전자투표를 진행했다. 앞서 LG화학 2대 주주인 국민연금이 분할에 반대 의견을 밝혀 가결 여부에 관심이 모아졌으나 외국인·기관투자자들이 상당부문 찬성 의견을 던지면서 무난히 통과됐다.

LG화학에 따르면 주총 투표 77.5% 참석에 찬성률이 82.3%에 달했다. 주총안 승인을 위해서는 전체 주식의 3분의 1 이상, 주총 참석 주주의 3분의 2 이상이 찬성해야 한다.

LG화학의 주식은 현재 ㈜LG등 특수관계인이 30.09%, 국민연금 10.20%, 외국인 투자자 40%, 국내 기관 투자자 8%, 개인이 12%가량을 보유하고 있다.

신학철 LG화학 부회장은 이날 메시지를 통해 “당사는 지난 9월 17일 이사회에서 현재 사업본부체제로 되어 있는 전지사업을 당사의 100% 자회사로 분할하는 안을 결정하였으며, 금일 주주 여러분들의 최종 승인을 얻고자 주주총회를 개최하게 됐다”고 밝혔다.

이어 “ 전지 산업은 엄청난 성장이 전망되는 한편, 기존의 경쟁사들뿐만 아니라 완성차 업체들도 전지 사업에 진출하는 등 한 치 앞을 장담 할 수 없을 정도로 시장 경쟁 또한 극심해지고 있는 상황이다”며 “이러한 급변하는 시장 상황에서 전지 사업 특성에 최적화된 경영 체계를 수립하고, 시장에서의 초격차 지위를 더욱 확고히 하고자, 분사를 결정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신 부회장은 “분할 후의 LG화학은 전지 사업에서의 일등 경쟁력을 확고히 함과 함께 기존 사업에서의 수익성 제고로 성장 잠재력을 극대화해 기업 및 주주 가치를 동시에 성장시킬 것이다”며 “균형 있는 사업 포트폴리오 갖춘 ‘글로벌 Top5 화학기업’으로 성장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날 주총에서 분사안이 승인됨에 따라 LG화학은 12월1일을 기일로 배터리 사업을 전담하는 신설법인 ‘LG에너지솔루션(가칭)’을 공식 출범시킨다. 분할등기예정일은 12월 3일이다.

한편 LG화학의 물적분할이 확정되며 주가는 하락세를 보였다. 30일 오후 2시 17분 현재 LG화학은 전일대비 -4.61% 내린 62만1000원에 거래되고 있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