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감 백신 접종 뒤 숨진 인천 고교생에 대한 부검에서 치사량의 아질산염이 검출되면서 주목을 받고 있다. 숨진 고교생의 유가족들은 백신 접종과 죽음이 연관성이 없다는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의 부검 결과를 믿을 수 없다며 청와대 국민청원게시판에 진상규명을 호소했다. 

27일 청와대 국민청원게시판에는 ‘제 동생의 죽음의 억울함을 풀어주세요’라는 제목의 글이 올라왔다. 

자신을 독감 백신을 맞고 이틀 만에 숨진 인천 17세 고등학생의 형이라고 밝힌 청원인은 “18일 오전 국과수 부검이 진행됐고 (결과가 나오기까지) 한 달 정도 걸릴 것이라고 했는데 일주일도 안 돼 결과가 나왔다”며 “국과수에선 독감(백신)과 관련이 없다고 하는데 믿을 수가 없다”고 말했다. 

그는 “(동생이) 독감 주사를 맞고 난 다음 날 몸에 힘이 없고 기운이 없다며 저녁도 먹지 않았다”며 “(그런데 경찰에서) 아질산염이 다량 검출됐다는 이유로 독감 백신과의 상관관계를 조사하지 않고 극단적 선택, 혹은 타살로 사건을 종결 지으려 한다”고 말했다.

그는 또 “경찰이 독서실의 폐쇄회로 TV(CCTV)와 아파트 CCTV도 찾아봤고 동생의 친구들도 만나 수사했는데 이상한 점을 찾지 못했다고 한다”며 “(동생은) 학교 성적도 전교 상위권이고 대학 입시도 거의 다 마쳐 심리적인 압박감이나 스트레스가 최소인 상태였다. 자살할 이유가 전혀 없다”고 밝혔다.

청원인은 “경찰은 재활용쓰레기장에서 19개의 물병을 찾았는데 그 중 1개의 병에서 아질산염이 검출됐다고 한다. 그러나 그 병이 저희 집에서 나왔는지 확실치 않고 동생 학교에서도 평소 이상한 점이 없었다고 한다”고 경찰 수사 방향에 의문을 제기했다.

아질산염은 이른바 ‘공업용 소금’으로 불리며 복용하면 혈액의 산소 운반 능력을 저하시켜 많은 양을 복용하면 사망에 이를 수 있다.

한편 경찰은 숨진 고교생이 아질산염을 구매한 장소를 찾아가서 직접 구매 사실을 확인한데 이어 휴대전화 등에 대해서도 조사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청원인의 동생인 고교생 A군은 지난 14일 민간 의료기관에서 독감 백신 무료 접종을 받았으나, 이틀 뒤인 16일 사망했다. 국과수는 A군의 부검을 진행해 지난 22일 “A군의 사인은 백신 접종과 무관하다”는 감정 내용을 경찰에 통보했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