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태섭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사진=뉴시스
금태섭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사진=뉴시스

 

금태섭 전 의원이 더불어민주당을 탈당했다. 금 전 의원은 21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민주당을 떠나며'라는 제목으로 탈당 심경을 밝혔다. 

금 전 의원은 "정치적 불리함과 인간적으로 견디기 힘든 비난을 감수하고 해야 할 말을 하면서 무던히 노력했지만, 더 이상은 당이 나아가는 방향을 승인하고 동의할 수 없는 지경에 이르렀다. 그래서 마지막 항의의 뜻으로 충정과 진심을 담아 탈당계를 낸다"고 밝혔다.

금 전 의원의 탈당을 두고 민주당 안팎에서는 엇갈린 반응이 나왔다. 친문 지지자들은 “만시지탄이다. 절이 싫으면 떠나는 것” “철수형이랑 합치면 되겠네”라는 반응을 보인 반면 당 지도부는 아쉽다는 반응이다. 

이낙연 대표는 21일 기자들과 만나 금태섭 전 의원이 탈당의 변으로 징계 재심 절차 지연을 지적한데 대해 “충고를 마음으로 받아들인다”면서도 “떠나신 것은 아쉬운 일”이라고 말했다. 

박용진 의원은 “이해는 되지만 동의하기 어렵다”고 말했고 정청래 의원은 “안타깝지만 본인을 위해서나 민주당을 위해서나 잘 된 일”이라고 했다. 정 의원은 “다음 총선을 생각하면 국민의힘이 더 땡기겠지만, 한때 한솥밥을 먹었던 철수형(국민의당 안철수 대표)이 외롭다. 이럴 때 힘을 보태주는 것”이라고 비꼬았다. 

금 전 의원 탈당 소식에 국민의 힘은 솔깃해 하는 분위기다. 마땅한 서울시장 보궐 선거 후보가 부재한 상황에서 금 전 의원이 후보군에 들어올 경우 중도층 표심을 얻을 수 있을 거란 계산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 김종인 비대위원장은 21일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탈당과 관계없이 가끔 만나기도 했던 사람이니 한 번 만나볼 생각은 있다”라며 영입 가능성을 열어놨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