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사진=뉴시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사진=뉴시스

 

청와대가 14일 ‘피격 공무원 아들’에게 보낸 문재인 대통령의 답장과 관련한 타이핑 논란에 “왜 논란인지 이해가 가지 않는다”고 반박했다.

청와대 강민석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야당과 일부 언론이 문 대통령이 아드님에 보낸 답장이 타이핑이라는 점을 문제 삼고 있다”며 ‘대통령의 서한은 원칙과 관례상 타이핑으로 써진다. 대통령이 먼저 메모지에 육필로 쓴 다음 비서진이 받아서 타이핑을 한 뒤 전자서명을 하는 과정을 거친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번 뿐 아니라 외국 정상에 보낸 친서도 마찬가지다. 대통령에 오는 외국 정상의 친서도 타이핑을 한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조경태 국민의힘 의원은 페이스북을 통해 “국민을 진심으로 위로하고 지켜줄 대통령이 없다는 것은 매우 슬픈 일”이라며 “답장이 컴퓨터로 타이핑한 글이라니 내 눈을 의심했다"고 말했다. 이어 "유가족을 이렇게 대놓고 무시해도 되는가. 최소한 친필로 유가족에게 진심을 담았어야 했다”고 지적했다.

국민의힘 송파병 당협위원장인 김근식 경남대 교수도 페이스북 글에서 “편지만 있고 진정성은 없다”며 “피격 공무원 아들의 손편지와 대통령의 타이핑 편지. 진정성과 애절함이 뚜렷이 대조된다”고 비난했다.

문 대통령은 전날 보낸 A4용지 한 장 분량의 편지에서 "내게 보낸 편지를 아픈 마음으로 받았다"며 "아버지에 대한 존경의 마음과 안타까움이 너무나 절절히 배어있어 읽는 내내 가슴이 저렸다"고 썼다.

이어 "진실이 밝혀져서 책임을 물어야 할 것은 묻고, 억울한 일이 있었다면 당연히 명예를 회복해야 한다는, 한마음을 가지고 있다"며 "내가 직접 챙기겠다는 것을 약속드린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