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이코리아】새누리당과 민주통합당은 21일 이달 30일 국회 본회의를 열기로 합의했다.

 김기현 새누리당·박기춘 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는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30일 오후 2시 8월 임시국회 첫번째 본회의를 소집하기로 했다.

 여야는 30일 본회의에서 △2011년 회계년도 결산 합의처리 △내곡동 사저부지 매입 의혹과 관련한 특검 임명 법률안 처리 △이석기·김재연 통합진보당 의원 자격심사 조속 처리 △국무총리실 산하 민간인 불법사찰과 증거인멸 사건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 특위 조속 처리 등에 합의했다.

 민간인 불법사찰 국정조사 특위 위원장으로는 심재철 새누리당 최고위원이 내정된 상태다.

 또 △311회 국회 정기회 세부 의사일정 △헌법재판소 재판관 선출 9월13일 본회의 처리 △국회 쇄신 법안 처리 위한 소위 구성 △11월22일 본회의 개최하고 2013년 예산안 처리 등에도 의견을 모았다.

 박 수석부대표는 회견 후 기자들과 만나 "민간인 불법사찰 국정조사 특위를 내정만 해놨지 국회 차원의 구성이 안됐기 때문에 조속히 구성할 것"이라며 "간사 간 경과보고서와 조사기획서에 대해 합의 절차가 있을 것"이라고 했다.

 이석기·김재연 의원의 자격심사와 관련해서는 "명확한 기준이 만들어질 필요가 있다"며 "탈당이나 출당, 분당 등 명확한 법적 근거가 있어야 자격심사를 할 수 있다는 것이 민주당의 입장"이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김 수석부대표는 "이·김 의원은 이미 통합진보당 내에서 비례대표 자격이 없다는 것이 확인됐다"며 "자격심사를 해서 (의원직을) 배제하는 것이 옳다고 했는데, 민주당과 일치되지 않는 부분이 있다. 그런 부분들을 좀 더 논의하고 절충해야 한다"고 말했다. 뉴스1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