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군에 피격돼 숨진 해양수산부 산하 서해어업지도관리단 소속 해양수산서기(8급) A씨의 형 이래진 씨가 국민의힘 하태경, 태영호 의원과 함께 서울 종로구 북한인권사무소에 진상조사를 촉구하는 요청서를 전달하기 전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북한군에 피격돼 숨진 해양수산부 산하 서해어업지도관리단 소속 해양수산서기(8급) A씨의 형 이래진 씨가 국민의힘 하태경, 태영호 의원과 함께 서울 종로구 북한인권사무소에 진상조사를 촉구하는 요청서를 전달하기 전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북한 피격으로 사망한 해양수산부 공무원 이모(47)씨의 친형이 6일 서울 주재 유엔인권사무소에 동생의 사망 경위 등을 조사해달라고 요청했다.

이씨의 형인 이래진씨는 6일 서울 종로구 유엔 북한인권사무소에 요청서를 제출했다. 이씨는 요청서에서 “북한이 비무장 민간인인 제 동생을 잔인하게 10여발의 총탄으로 무참히 살해한 사건을 유엔에 알리고 공정하고 객관적인 조사를 요청하고자 한다”며 “많은 생명이 북한의 만행으로 희생됐지만 이번처럼 잔인하고 극악무도한 경우는 없었다”고 주장했다. 

이씨는 “이 문제가 단순히 피격 사건이 아닌 북한의 만행이 널리 알려져 재발 방지를 위한 밑거름이 됐으면 한다. 반드시 북한의 만행을 멈추게 하고 모든 사람들에게 보편적 인권이 절대적으로 보장되는 그런 기회가 됐으면 한다”고 했다.

이씨는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에게 조언을 구했다며 “반 전 총장이 웜비어 사례가 있으니, 그 가족들과 연대해 정확한 내용을 청취하고 협력하는 것이 좋겠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이날 같이 자리한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은 “유엔 차원에서 북한 내 코로나를 이유로 대량 학살이 벌어지는 의혹도 함께 조사해야 한다”며 “웜비어 사례와 유사하게 변호사와 협의를 하고 있다. 북한 상대로 소송을 진행할 수도 있다. 한국 정부는 국민 보호 의무를 저버려서, 관련 법률적 검토도 하고 있다”고 말했다.

태영호 국민의힘 의원도 “북한 자체가 북한군의 사살을 전 세계 앞에서 인정해 유엔 조사의 요건이 갖춰졌다”며 “우리 정부가 우리 공무원 피격 사건을 알려주지 않아 유엔의 힘을 빌리려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