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승래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진=뉴시스
조승래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진=뉴시스

 

더불어민주당이 국민의힘에 EBS 캐릭터 펭수의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참고인 요청 철회를 요구했다.

민주당 조승래 원내선임부대표는 29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캐릭터 수익배분, 노동조건 등을 묻고 싶었다면 EBS 사장에게 묻는 것이 합리적"이라며 "펭수에 대한 국회 참고인 요청을 철회할 것을 공식 요청한다"고 밝혔다.

조 원내 선임부대표는 "국감은 국정 전반에 대한 평가와 감사가 중심이 돼야 한다. 행정부를 대상으로 질문하고 책임을 묻는 행정부에 대한 종합건강검진과 같다"며 "야당의 무분별한 증인·참고인 신청이 개탄스럽다"고 지적했다.

조 부대표는 "국민의힘 황보승희 의원은 EBS 펭수를 증인으로 신청했다. 불출석, 위증 등은 처벌받게 돼 있어서 결국 참고인으로 조정했지만 신원미상의 연기자가 펭수 탈을 쓰고 출연하게 돼 있다"며 "세계 어느 나라가 캐릭터를 증인이나 참고인으로 부르냐"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미국 의회에서 미키 마우스가 출석하고 영국 의회에서는 텔레토비가 출석하는 꼴"이라며 "나중에 뽀로로, 로보캅 폴리도 증인으로 출석한다는 말이냐"고 꼬집었다.

.국민의힘이 유튜브 방송 '가짜 사나이'로 인기몰이를 하고 있는 이근 해군특수전전단(UDT/SEAL) 출신 예비역 대위를 국감 증인으로 채택하려 했다는데 대해서도 "총검술 폐지에 대해 얘기했다는 이유로 이 대위의 입을 빌려 정부 정책을 비판하겠다는 것"이라며 "인기인의 유명세에 편승해서 여론을 선동하는 것은 나쁜 정치"라고 주장했다.

조 원내선임부대표는 "국민을 대표하는 국회의원이 대리 정치, 아바타 정치를 하면 국민이 국회를 어떻게 신뢰하겠냐"며 "국감이 더 이상 과시와 인기몰이, 홍보를 위한 정쟁의 장이 돼서는 안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