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우원식 의원 페이스북 갈무리.
사진=우원식 의원 페이스북 갈무리.

보수단체의 ‘드라이브 스루’ 방식 개천절 집회 움직임과 관련해 정치권의 공방이 가열되고 있다. 국민의힘에서는 '드라이브 스루' 집회 방식이면 집회 자유의 권리를 보장해야 한다는 입장인 반면, 더불어민주당은 "국민의 건강을 위협하는 어떤 집회라도 금지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22일 드라이브 스루 형태의 개천절 집회와 관련해 “교통과 방역에 방해되지 않는다면 그 사람들의 권리 아니겠나”라고 옹호했다. 

성일종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도 “헌법상 가장 기본권인 집회의 자유는 보장돼야 한다. 방역에 큰 피해가 안 된다고 한다면 국민의 의사표시까지 막는 것은 좋은 방법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은 즉각 성토하고 나섰다. 최인호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논평을 내고 "국민의힘 김진태 민경욱 전 의원에 이어 지도부까지 나서서 사실상 개천절 집회를 두둔하는 발언을 하는 모습이 마치 방역 방해를 위한 경연단 같다. 집회 강행으로 코로나19 재확산이라는 국민 우려가 현실화한다면 국민의힘이 모든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우원식 의원은 페이스북을 통해 "8·15 집회를 독려하고 참석한 자당 인사들에게 책임을 묻기는 커녕, 전 국민이 이를 갈고 있는 이번 극우 집회도 사실상 반대하지 않겠다는 것이다. 정말 개탄스럽다. 국민에게 미안하지도 않는가”라고 했다.

이어 “서울 도심 교통 마비는 둘째 치고, 수많은 차량에서 사람이 나오나 안 나오나를 감시하기 위해, 창문을 내리는지 안 내리는지 보기 위해 얼마나 많은 공권력과 행정력이 낭비되어야 하는가”라고 지적했다.

우 의원은 또 "사법부 역시 다시금 안일한 판단으로 국민의 짐이 되어서는 안 될 것"이라고 했다. 

정청래 의원 역시 “8·15일 광복절 집회로 얼마나 많은 국민들이 노심초사하고 피해를 봤냐”며 “제1야당의 원내대표라는 분이 할 말은 아니다. ‘그들의 권리’라는 말이 말이냐, 막걸리냐”고 비난했다.

이어 “그 권리로 국민들이 위험해도 좋단 말인가. 국민의 생명과 안전에 위협을 주는 그 어떤 집회도 반대하고 철회하라는 말을 그렇게 하기 싫냐”면서 “집회를 강행하려는 사람들도 문제지만 ‘그들의 권리’라고 말하는 사람도 참 어이 없다”고 말했다.

드라이브 스루 집회는 김진태‧민경욱 전 국민의힘 의원이 공론화해 화제가 됐다. 김진태 전 의원은 22일 SNS를 통해 “정권이 방역실패 책임을 광화문 애국세력에게 뒤집어씌우는 마당에, 또 다시 종전방식을 고집해 먹잇감이 될 필요는 없다. 내 차 안에 나 혼자 있으니 코로나와 아무 상관이 없다. 이것도 금지한다면 코미디”라고 했다. 

한편 문재인 대통령은 22일 청와대에서 주재한 국무회의에서 “우리 사회를 또 다시 위험에 빠트린다면 어떤 관용도 기대할 수 없을 것”이라며 “여전히 불법 집회를 강행을 계획하는 분들이 있다면 부디 자제해 주실 것을 당부드린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