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은경 질병청장이 22일 오전 충북 청주 질병관리청에서 겨울철 인플루엔자 무료 예방 접종 계획을 일시 중단한다고 밝히고 있다. 무료 접종 중단은 백신 유통 과정에서 문제점이 발견돼 중단됐으며 22일부터 무료 접종을 하려던 13∼18세 대상 물량이다.
정은경 질병청장이 22일 오전 충북 청주 질병관리청에서 겨울철 인플루엔자 무료 예방 접종 계획을 일시 중단한다고 밝히고 있다. 무료 접종 중단은 백신 유통 과정에서 문제점이 발견돼 중단됐으며 22일부터 무료 접종을 하려던 13∼18세 대상 물량이다. 사진=뉴시스

 

질병관리청은 인플루엔자 조달 계약 업체의 유통 과정에서 문제점을 발견해 국가 예방접종사업을 일시 중단할 계획이라고 21일 밝혔다. 문제점이 발견된 해당 백신은 22일부터 무료 접종을 하려던 13~18세 대상 물량이다. 

독감 백신을 운반할 때는 냉장 상태를 유지해야 하는데 일부 업체가 이송 과정에서 백신을 상온에 노출시킨 것으로 전해졌다. 질병청은 품질 검증에 만전을 기하기 위해 해당 물량 뿐 아니라 임신부 등 전체 대상자에 대한 예방접종을 일시 중단한다고 설명했다.

질병청은 관련 업체의 인플루엔자 백신 공급을 즉시 중단했으며, 이미 공급된 백신은 품질이 검증된 경우 순차적으로 공급을 재개할 계획이다. 실제 백신에 문제가 있는지 식품의약품안전처에 검사를 의뢰한 상태다.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은 “현재까지 백신 접종자에 대한 이상반응이 신고 된 사례는 없으나, 이상반응 모니터링을 더욱 철저히 강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정부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와 인플루엔자가 동시 유행하지 않도록 올해 예방접종 대상을 국내 인구 37%에 이르는 1900만명으로 대폭 확대한 바 있다. 이달 8일부터는 생후 6개월∼만 9세 미만 아동을 대상으로 무료 접종을 진행해왔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