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첫걸음] 소프트웨어 강좌 사이트 ‘에드위드’
상태바
[IT 첫걸음] 소프트웨어 강좌 사이트 ‘에드위드’
  • 김윤진 기자
  • 승인 2020.09.08 09: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네이버 에드위드 홈페이지 캡처

에드위드(edwith)는 네이버 커넥트재단이 운영하는 무료 온라인 강좌 사이트다. 주로 웹·앱 개발, 인공지능 등 소프트웨어 교육과 디지털마케팅, 디자인, 비즈니스 스킬 등 IT 관련 강좌를 제공하고 있다.

에드위드 내 강좌는 카이스트, 포스텍, 경북대, 서강대 등 대학 교수진이 주축으로 강의하고 있다. 또 하버드대, MIT 등의 해외 석학들이 교편을 잡은 강좌 대부분에 자막을 입혀 게시하기도 한다.

이 사이트를 통한 학습을 추천하는 대상은 IT업계 입문이나 디지털마케팅 직무를 희망하는 취준생, 코딩에 관심이 많거나 대학교 수업에 따라가지 못하고 있는 학생, 쇼핑몰 창업을 준비하는 사람 등이다.

에드위드 내 강좌 목록 일부. / 사진=에드위드 홈페이지 캡처

에드위드에서 가장 비중이 높은 소프트웨어 개발 강좌들을 살펴보면, 파이썬 언어 기초·확률론·선형대수학 등 기계학습 이해에 도움이 되는 콘텐츠, 각종 백엔드·프론트엔드 개발 지식, 웹·앱 개발 도구 등에 대한 학습 콘텐츠가 골고루 실려 있다.

비즈니스 강좌에는 구글·페이스북·인스타그램 UA 광고 및 고도몰·쇼피 등 쇼핑몰 제작 교육 등이 있다.  디자이너들을 위한 강좌로는 스케치·프로토파이 등 프로토타입 툴, 사진·영상 편집 노하우 등이 제공된다. 이밖에 영어, 수학, 초등학교 교과 등 학생들을 위한 강좌도 있다.

에드위드 이용 방법은 간단하다. 회원가입하고 원하는 강좌를 찾아 수강신청하고 영상을 시청하면 된다. 각 강좌는 회차별로 나뉘어져 있어, 영상과 과제를 학습한 뒤 수강완료 버튼을 누르면 본인의 진도 상황을 쉽게 파악할 수 있다. 에드위드 내 강좌는 모바일 앱으로도 수강 가능하다.

에드위드는 국가에서 운영하는 케이무크(K-MOOC)나 경기도 지식(GSEEK)보다 강좌 수는 적다. 그러나 기계학습과 디지털마케팅, 디자인 관련 콘텐츠 풀은 비교적 넓어 보인다. 또 현직 대학교 교수나 초·중·고 교사, 사내 교육팀 직원이라면 직접 온라인클래스를 개설해 수업에 활용할 수도 있는 것도 특징이다.

사진=에드위드 내 코딩 강좌 동영상 캡처

 

기자는 에드위드에서 ‘기초 파이썬 프로그래밍’ ‘구글 애드워즈’ ‘구글 애널리틱스’ ‘3일만에 배우는 스케치’ 등 강좌를 수강한 경험이 있다. 파이썬 강좌에서는 기본적인 코딩 공부에 유익했고, 구글 광고 관련 강좌의 경우 실제 창업을 준비하는 지인들에게 네트워크광고의 구조나 UA 마케팅에 관해 설명할 때 도움을 받았다.

종합해보면 에드위드는 타 온라인 강좌 사이트 대비 소프트웨어 및 디지털마케팅 콘텐츠면에서 강점이 있다. 단점은 국가가 운영하는 사이트와 달리 일부 개발 강좌에서 현업 전문가의 코드 리뷰가 유료라는 것이다. 다만 대체로 프로젝트당 2만 원 안팎 수준으로, 여타 사설 학원이나 직업학교 수강료에 비해서는 저렴한 편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