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이코리아】20일 새누리당의 18대 대통령선거 후보로 선출된 박근혜 후보 앞엔 경선 과정에서 치열하게 싸웠던 비박(비박근혜) 세력을 껴안고 굳어진 불통 이미지를 불식시키는 쉽지 않은 과제가 놓여있다.

영남지역, 50대 이상 장·노년에 편중된 지지층의 외연을 수도원, 2040세대로 넓히는 것도 중차대한 과제다.

 ◇비박 포용해 당내 화합

지난달 21일부터 한달간 진행된 새누리당 경선은 박 후보의 압승이 예정된 김빠진 행사였음에도 후보들 간 거센 네거티브 공방이 이어지며 당내 주류인 친박(친박근혜계)과 비주류 소수인 비박의 갈등을 증폭시키는 결과를 초래했다.

 '100% 대한민국'을 외쳤던 박 후보가 경선 후유증을 극복하고 당내 세력을 포용하는 일은 이제부터가 시작인 것이다.

 경선 시작전부터 '박근혜 추대식'이 될 것이란 전망에도 불국, 박 후보는 경선 룰 힘겨루기에서 한치 양보없이 비박 주자들을 내쳤고 결국 이재오 의원, 정몽준 전 대표의 경선 불참으로 이어졌다.

 앞서 두 사람과 함께 '비박 3인방'으로 꼽혔던 김문수 경기도지사는 고민 끝에 경선에 참여했지만 '박근혜 저격수'를 자처하자 박 후보 지지자들로부터 거센 비난과 함께 멱살까지 잡히는 상황이 연출되는 등 당원들도 지지 후보를 중심으로 극명히 갈리는 모습을 보였다.

 4·11 총선 공천헌금 파문이 불거진 이후에는 한동안 비박 후보들이 경선 일정을 보이콧하기도 하는 등 친박, 비박 사이의 감정의 골이 깊어진 상태다.

 비록 지난 총선에서 비박이 소수 세력으로 전락했지만 이들을 포용하지 않고는 한표가 아쉬운 대선에서 승기를 굳히기 어려울 것이란 데에 별다른 이견이 없다는 것은 그만큼 박 후보가 포용력을 보여야 한다는 뜻이다.

 ◇불통 이미지 극복해야

경선 룰 갈등에 이어 5·16 역사관 및 사당화 논란 등으로 고착된 불통 이미지는 반드시 해결할 과제로 꼽힌다.

 박 후보는 이번 경선 과정에서 5·16 쿠데타를 "아버지로선 불가피한 최선의 선택"으로 평가해 지난 2007년 "5·16은 구국의 혁명"이란 시각에서 별반 달라지지 않았다는 비판에 직면해 있다.

 이후 토론회 등을 통해 "5·16이 정상적인 것은 아니다"라고 완화된 표현을 사용했지만 '완고한' 역사인식으로 중도 성향의 지지자들을 스스로 내쳤다는 지적을 받기도 했다.

 아울러 총선 이후 친박계가 완전히 당을 장악하면서 박 후보의 의중대로 당이 끌려다닌다는 이른바 '사당화' 지적, "팔이 아프도록 전화를 한다"는 해명에도 계속되는 소통 부족 논란도 박 후보의 부정적 이미지를 강화하고 있다.

 특히 이같은 문제들은 향후 본격적인 검증에 들어갈 태세인 야당으로부터의 거센 네거티브에 직면할 수 있는 대목이라 적극적인 대처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네거티브 최대 쟁점 중 하나인 정수장학회 문제의 경우 측근 그룹들이 털고 가겠다는 의지를 보이고 있으나 대선에 앞서 해결될 지는 미지수다.

 ◇안철수 등에 맞서 외연 확대 고민

취약 지지 계층인 수도권·2040 세대 잡기는 최대 고민거리가 될 전망이다.

 박 후보는 2007년 대선 이후 여권의 압도적인 1위 대선주자로 군림해 왔지만 지지층이 영남, 노장년층에 몰리면서 당내 김문수 후보로부터 '영남 DJ(김대중 전 대통령)'라는 달갑지 않은 평까지 들어야 했다.

 특히 수도권·2040 세대의 전폭적인 지지를 받고 있는 안철수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이 야권의 유력 주자로 등장하면서 표의 확장성에 끊임없이 의문이 제기됐다.

 박 후보 측은 지름길을 찾기 보다는 진정성있는 정책으로 다가가 중도층의 마음을 잡겠다는 전략을 세워놓고 있다.

 박 후보 역시 지난 19일 "진실한 마음으로 다가가고 많이 만나서 얘기를 들으면 그들에게서도 많은 지지를 받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만남과 대화를 많이 가지려고 한다"고 언급한 바 있다.

 따라서 박 후보가 출마선언 당시 제시한 경제민주화·일자리·복지 등 '국민행복 3대 과제'를 중심으로 중도층 표심을 잡기 위한 정교한 정책을 내놓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뉴스1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